수업후기게시판
- 2026.05.13
강남역캠퍼스 [라이브][95+목표] 토플 1개월 완성반 (10시)- [3/11(수) 오후 8시까지 등록 가능]
수강 후 TOEFL, 100점 달성!
<공부 루틴>
3월: 8시 스카 착석->전날 몰랐던 것 복습-> 보카 외우기-> 라이브 수업 다 듣기->숙제->알바-> 집에서 스피킹/라이팅 연습
4월: 8시 스카 착석-> 전날 몰랐던 것 복습->모의고사(해커스 모고/테글 활용)> 모고 복기 -> 부족한 과목 위주로 보충->알바->스피킹 연습
<주요 공부법>
제가 이 토플 공부를 하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공부법이 2개 있습니다.
1. 포스트잇 회독
1) 문제 풀기 (책에 표시 x 전 기화펜을 활용했습니다)
2) 틀린 문제는 다시 풀어보기
3) 여기서 또 틀렸다면 포스트잇 붙이고 일단 넘어가기
4) 이렇게 책 한권을 다시 끝냈을때 다시 처음부터 돌아와서 포스트잇 붙힌 문제만 다시 풀기
5) 맞추면 포스트잇을 떼고, 틀리면 냅두기
6) 이런식으로 책에 모든 포스트잇이 사라질 때 까지 반복!
2. 행동강령
1) 틀린 문제를 두고 분석
-틀린 이유
-어떻게하면 안 틀릴 수 있을까
-다음에 비슷한 내용을 마주쳤을때 무엇을 떠올려야하나?
-출제포인트/주의할 점
2) 이 관점으로 문장 뽑고 워드에 정리
매일 자리에 앉아서 공부 시작 전후로 꼭 읽었고, 시험 전에도 이 파일만 읽고 들어갔습니다.
한번 틀린 문제는 절대 안틀린다.
내가 이 오답에서 뽑아낼 수 있는 액기스는 다 뽑아낸다 라는 마인드로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번 틀린 문제도 여러번 틀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럴수록 이 행동강령은 나에게 큰 약점이구나. 더 신경써야겠다 생각하고 색깔과 크기를 다르게 표시했습니다.
※ 리딩/라이팅 파일을 구글독스로 첨부해드릴테니 한번 참고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RC: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KuOWV2Kqut5VeWTKApg4ZpT6ilZurPsAwmIsl7iFls/edit?usp=sharing
WRT: https://docs.google.com/document/d/1nFCXuf4ZlaLA6OfA72XFEIbQyhwVa7MZw_tnVbv2PxQ/edit?usp=sharing
Rc 5.0
1. 수업듣고 숙제/복습
먼저 기본적으로 정규책을 꼼꼼하게 다 풀고 분석했습니다.
Task 1은 수업을 착실히 듣고 원본 사진을 안키라는 어플에 넣어서 몇번이고 반복하면서 풀었습니다.
단순히 빈칸만 맞추면 넘어가는게 아닌, 말로 설명을 못하면 다음날 다시 반복해서 푸는 방식이었습니다.
Task 2, Task 3은 교재 문제 착실히 풀었습니다. 행동강령을 뽑아서 정리했고,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알려주시는 필기도 제 방식대로 정리해서 다 행동강령에 넣었습니다.
2. 정규책 포스트잇 회독
수업이 끝나고는 계속해서 포스트잇 회독 하면서, 정규책 안에 모르는 단어들을 암기했습니다.
task 1도 계속해서 반복했습니다. 제일 지루했지만 이 책 한권도 다 모르면서 어떻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겠냐 라는 생각으로 그냥 무지성으로 될 때까지 계속 풀었습니다!!!!
3. 보카 암기
보라쌤 주시는 보완단어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한글을 보고 영어를 맞추는 방식으로 외웠습니다(머리에서 영어식사고를 끄집어낼 수 있도록..)
초록이는 먼저 기본적인 단어들을 외웠습니다. 시간이 없었기에 너무 지엽적인 단어는 패스하고 동사/형용사 위주로 외웠습니다.
이정도면 어느정도 토플 안에서 특이한 단어 외에는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었기에, 이때부턴 공부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정리해서 외웠습니다. 이때는 지엽적인 단어까지 다 외웠습니다.
특히 리딩 책 보면 task 1에 topic 별로 단어들 정리해놓은 것이 있는데 (선생님이 머리 안돌아갈때 한번씩 읽어라 언급하셨던것), 시험 일주일 전에 이 단어들을 다 외웠습니다. 리딩에서 어려운 어휘에 압도당하면 무조건 지고 들어가는거다 라고 생각해서, 이게 정말 도움 많이 됐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남으시면 꼭 외우시길 추천드립니다..
Lc 5.0
0. 제가 처음 구토플 공부했을때 지연쌤 중급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때는 귀가 그냥 막귀였기 때문에 선생님이 주신 7단계 공부법으로 공부했습니다. 혹시 아직 베이스가 부족하신 분들은 이 7 단계 공부법만 잘 따라하시면 금방 영어가 들리실 수 있을겁니다.
아예 영어가 안들린다-> 7단계 공부법으로 한문제를 반복하며 영어 듣기 자체를 연습
조금 실력이 올라왔다->영어를 듣고 정보를 처리하는 연습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시그널 싹 다 암기
선생님이 주시는 시그널은 그냥 무조건 통암기 입니다!!!!! 저는 백지에 술술 쓸 수 있을 정도로 외웠습니다. 시그널을 외우면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뇌 안에서 알아서 지문이 정리가 됩니다. 필요한/불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걸러주니까요. 본인이 사이렌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문이 흘러나올때, 이 시그널을 들으면 사이렌 울리는 것처럼 그냥 반응하게 됩니다. 선생님이 그동안의 엄청난 경력과 내공을 그대로 주신다는데,,,,안 외우실 이유가 없습니다. 꼭 외우셔야합니다!!!!!!
2. 포스트잇 회독
수업들으면서 시험전까지 계속해서 포스트잇 회독만 했습니다.
리스닝을 공부할때 제일 중요한건 처음 듣는 느낌 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습할 땐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고, 답지도 다 볼수있는데 시험때는 이런게 아예없습니다. 그냥 시간안에 답 모르면 끝입니다.
일단 잘 모르겠고 안들리면 넘어가고, 책 한권을 다 돌리고 다시 돌아오면 또 정보를 처리하는 실력이 올라있어서 풀리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쌓아가시면 됩니다. 전 회독을 하면서 포스트잇을 하나도 못 뗀 날도 있었습니다. 다 틀렸다는 말이죠.
그치만 불안해하지마시고 그냥 무조건 반복!!입니다. 언젠간 됩니다.
-용기를 드리자면 첫 수업 오리엔테이션 하면서 레벨테스트 했을때 18점이 나왔습니다. 선생님이 18점이 본인이 무조건 정규를 들어야겠다하면 마지노선이고 그 밑은 아랫반 들으셔라. 하셨습니다... 절망적이었지만... 저도 해냈으니 정말 다들 하실 수 있을 겁니다!!!!
WRT 5.0/4.5
※제가 처음 4월에 시험 봤을때 5.0이 나왔고 두번째 토플이 4.5가 나왔어서 혹시 5.0 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도 공부법은 같았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해주세요!
<build a sentence>
고득점 노리시는 분들은 무조건 이걸 공략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두번째에 글을 훨씬 잘썼다고 생각했는데.. 점수가 떨어진 것을 보면 여기서 한두문제 헷갈리는게 있었거든요. 영향이 많이 미치는 것 같습니다. 교재 문제 풀고, 테스트글라이더라는 사이트에 있는 모고/연습문제 다 풀었습니다. ai한테 비슷한 유형 문제 만들어달라해서 또 풀었습니다. 그리고 틀린건 행동강령 정리하구요!!
<email/토론형>
수업 먼저 착실히 다 들으시고, 선생님이 주시는 자료들에 있는 어휘나, 아이디어, 템플릿을 제 언어로 정리했습니다.
이미 정해진 틀 안에 내용만 넣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글 쓰는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내용이나 단어 하나하나를 고민하다보면 무조건 고칠 시간이 부족해져서 문법실수를 하게 됩니다. 통용되는 내용은 이미 다 외워두고 필요하면 서랍에서 꺼내쓰는 것처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1) email 에서 약속취소/초대/일정잡기 등 주제에서 스케줄을 물어보는 내용은 공통적으로 들어갑니다.
I have an opening on Wednesday morning. Does that fit your schedule?
If that doesn't work for you, please let me know your preferred time.
예2) 문제해결/질문
To provide some context, I have been working on <내 상황>, and I have a few points that I was hoping to clarify with your help.
이런식으로 모든 주제에 공통적으로 넣을 수 있는 내용들은 다 외워놨습니다.
<추가>
템플릿은 기본입니다. 템플릿을 다 외우시고 제가 말한 공부법을 적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어휘를 외울때도 절대 동사 1개, 명사 1개 이렇게 따로 외우시지 마시고 chunk단위로 외우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internalize 1개 말고 internalize the material better 이라는 chunk를 외우시는게 글을 쓸 때 사고과정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 시간이 절약되고 더 많은 글자수를 쓸 수 있고 고칠 시간은 늘어나니 시험을 잘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email 은 100-120자 토론형은 120-140자 정도 적었습니다.
-이것도 용기를 드리자면 처음에 단어 다 찾아가고 템플릿도 보면서 했는데 email 쓰는게 20분이 걸렸습니다...^^
그치만 계속해서 무조건 하루 최소 email 1개, 토론형 1개 쓰고, 다은쌤이 주신 ai 프롬포트로 보완하시면 5.0.. 4.5 정말 가능합니다!
ai 활용 꼭 많이 하세요!!
SPK 5.0
제가 제일 약하고 자신 없는 부분이었는데... 5.0이라니 꿈만 같았습니다.
나중에 시험이 가까워졌을땐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스피킹은 4.5를 목표로 공부했기 때문에 절대 공부시간이 많지 않았고
매일 최소 10분... 좀 많이 안했다 싶으면 2-3시간씩 했던 것 같습니다. 스터디카페에서 연습이 불가능 했기 때문에 집에서 하거나, 산책하면서 했습니다.. 스피킹이 싫고 어렵다.. 생각하시는 분들은 어렵게 생각하지마시고 이어폰 하나 챙기고 밖에 걸어다니면서 listen and repeat 쉐도잉 한번해보고, 면접 문제 한번 답변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 잠이 안오면 새벽 2-3시에도 나가서 바람 쐬면서 면접 답변 중얼중얼 대고 왔습니다
<listen and repeat>
완벽주의를 버려라!!!!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스피킹 만점이 목표다.. 하시는 분들은 관사나 목소리 높낮이 정말 다 신경쓰셔야겠지만, 저처럼 일정 수준 이상이면 괜찮다 싶으신 분들은 완벽주의 버리고, 무조건 chunk단위. 제인쌤이 강조하시는 의미단위!!!를 공략하시길 바랍니다.
아예 완벽하게 따라말하지는 못해도 너가 하는 말을 다 들었고 이해했어. 라는 식으로 그 문장안에 의미 단위를 다 말한다 생각하시는 마인드로 해보세요.
하지만 처음에 시작할때는 무조건 완벽하게 말할때까지 따라말하는것도 연습해보셔야합니다. 1.2-1.3배속으로 5번 이상 문장들은 무조건 완벽하게 말할때까지 반복했습니다!!! 이 이후에 실제로 모의고사로 공부할 시즌에(시험 1-2주전 정도), 제가 말한 완벽주의 버리기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템플릿이 제일 중요합니다... 준비시간이 없는 만큼 내용 고민하면 그냥 끝난다. 라고 생각하고 이미 다 정해두시고 이걸 달달 외우시면 됩니다!
선생님이 주시는 템플릿에, 더 추가해서 건강/인간관계/성장/시간절약/돈절약/편리함/효율성 이렇게 주제를 잡고 어떤 문제든 이 주제별 템플릿들에 적용하는 연습들을 했습니다. 이러면 경험이나 새로운 유형이 나왔을때 당황하실 수 있는데.. 아까 말한 산책하거나 좀 가볍게 공부하고 싶을때 이런 부분을 연습해주시면 돼요! 친구랑 프리토킹 한다 생각하고, 혼자서 중얼중얼 말해보고,,, 모르겠으면 ai한테 알려달라해서 다시 말해보면서 연습했습니다.
-
처음 토플이 67점.. 3등급.. 토종한국인.. 이었기에 100점은 제가 평생 넘보지도 못하는 꿈의 점수였습니다.. 저도 해냈으니.. 다른 분들은 더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감히 조언 드리자면 멘탈이 제일...중요한것 같습니다. 이 수기에 뉴토플을 공부하면서 계속 되뇌이던 생각들을 파란색 글자배경으로 표시해놨습니다. 제 과거와 비교해보면,,, 내 고점을 단정짓지 않는 마인드가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때마다 본인이 정하신 마인드 몇가지를 계속해서 떠올려보세요!!
병행하시는 분들/영어에 자신 없으신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앉아서 10시간 공부하고 녹초가 되어 집에 온 날도 있는 반면에, 잠깐 부모님이랑 카페가서 라이팅 글 하나 쓰고 오고, 집 앞 하천 걸으면서 스피킹 답변 중얼중얼 거렸던 것들이 영어를 더 익숙하게 하고 시험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쳤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절대 포기하지마시고! 영어랑 친해진다. 생각하시고 그냥 무지성 반복. 될때까지 반복 하시다보면 언젠가 이렇게 졸업하는 날이 오는 것 같습니다...!! 불안할때는 그럴수록 더 했습니다!!! 다들 건승하시길바랍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
[HSK 5급후기] 최고의 중국어 선생님 연승민쌤! (277점) [1] | 김민재 | 895 | 2026.04.07 |
|
|
[토익후기] 홍지인 이상길 토익 930점 후기
[2]
|
최나영 | 2056 | 2026.03.24 |
|
|
[토익후기] 4년 만의 토익, 정규반 덕분에 945점으로 졸업합니다!
[3]
|
김소연 | 2443 | 2026.03.15 |
|
|
[토익후기] 4년 전 640점에서 875점으로!!
[3]
|
정은재 | 2196 | 2026.03.14 |
|
|
[HSK 4급후기] 4급 노베이스로 256점 졸업합니다. | 임재현 | 4069 | 2025.09.23 |
|
|
[텝스후기] 텝스 시험에 필요한 '감'을 길러주는 강의
[6]
|
박시언 | 5178 | 2025.08.12 |
|
|
[토플후기] 종로에서 한달 준비해서 인생 첫 토플 110점 달성한 후기_1개월 매일정규반
[4]
|
임상준 | 9035 | 2025.07.08 |
|
|
[토플후기] 종로캠퍼스 토플 85+ 빡토반 듣고 94점 달성
[3]
|
정한빈 | 11075 | 2025.04.07 |
|
|
[토플후기] 종로 정규 빡토반 수강 후기 - 100점 달성
[4]
|
오경민 | 11735 | 2025.03.13 |
|
|
[JLPT N3후기] 한자 노베이스의 1월 한달 김하은 선생님 N3 스파르타 수강 후기! | 최희진 | 8608 | 2025.01.26 |
| 19073 |
[오픽]
임지혜 선생님 덕분에 IH 레벨 한 번에 취득했습니다!
|
유슬기 | 87 | 2026.06.11 17:59 |
| 19072 |
[토플]
토플 1개월 완성반 B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최지혜 | 132 | 2026.06.11 16:34 |
| 19071 | [토익스피킹] 전승기쌤 강의 수강하고 2주 만에 토익스피킹 첫시험 AL 받았습니다! | 김진선 | 73 | 2026.06.11 16:14 |
| 19070 | [토플] 강남역캠퍼스 토플 수강 후기 남겨봐요! (토플 졸업) [1] | 심승우 | 151 | 2026.06.10 17:27 |
| 19069 |
[토익스피킹]
[IH달성] 토익스피킹은 무조건 더글라스 선생님! 기억하세요. 더글라스!
[1]
|
노수연 | 153 | 2026.06.10 04:22 |
| 19068 |
[토익]
[토익후기] 3달만에 860점 달성했습니다!
[3]
|
장지연 | 215 | 2026.06.10 00:50 |
| 19067 | [오픽] 오픽2회차_클로이T_IH 후기 | 마성우 | 188 | 2026.06.09 16:56 |
| 19066 |
[토익]
선생님 너무 감사합니다!
[1]
|
김형준 | 185 | 2026.06.09 12:27 |
| 19065 | [SAT/영어특기자] SAT 수강 후기 [1] | 최이레 | 195 | 2026.06.08 14:12 |
| 19064 | [토익스피킹] 처음엔 어떻게 말할지 막막했으나 전승기 선생님 강의 듣고 한번에 AL 달성 | 전이루 | 190 | 2026.06.07 15:54 |
| 19063 |
[토익스피킹]
[10일 끝장반] 토익스피킹 중급반 수강후기 (세이임 선생님)! AL취득 성공 후기입니다.
|
최미리 | 266 | 2026.06.04 15:51 |
| 19062 |
[토플]
올데이 케어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김세진 | 593 | 2026.06.04 14:22 |
| 19061 |
[IELTS]
한 달 수강 후 연속된 overall 5.5에서 드디어 6.0 달성
[2]
|
이서연 | 375 | 2026.06.01 13:20 |
| 19060 | [GRE] [GRE 후기] 송종욱 선생님, Ann Im 선생님 감사합니다! 조지아텍 풀펀딩 박사 합격했습니다. [2] | 이민정 | 332 | 2026.06.01 03:53 |
| 19059 |
[중국어]
혜진쌤과 함께한 기초중국어 회화
[1]
|
김기은 | 291 | 2026.05.31 17:56 |
| 19058 | [토플] [토플] [토플후기] 정규종합반 수강후기 뒤늦게 올립니다 (102점) [3] | 여태영 | 397 | 2026.05.30 15:52 |
| 19057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문세인 선생님 문법 수업 후기 [1] | 정유경 | 302 | 2026.05.30 13:30 |
| 19056 | [오픽] [클로이쌤 9일 오픽] 9일 단기반 듣고 첫 시험에 바로 IH 졸업합니다! [1] | 백형준 | 429 | 2026.05.29 15:15 |
| 19055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9일 수강 후 IH [1] | 임재민 | 372 | 2026.05.28 20:29 |
| 19054 |
[오픽]
오픽은 임지혜 쌤입니다!!
|
신지현 | 352 | 2026.05.28 00:17 |


노력 만이 해답입니다 !!!!
수업을 듣는 이상 강사들이 강조하는 것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이니
그냥 따르시면 됩니다 ~~
제가 다 감사합니다 ~~
항상 이런 마인드라면 앞으로 크게 되실 분, 크게 쓰이실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항상 건강하시고요 ~~
소중한 경험과 결과 공유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언제나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