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6.05.01
강남역캠퍼스 6.5+ 주말 오전 정규종합반 (Academic)
라이팅 - 정해진 분량을 채우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시작한 공부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에세이 전체의 골격과 내용의 전개, 간결한 결론에 이르기까지 '더 좋은 글'을 적는 것임을 일깨워 주신 조세핀 육 선생님의 강의였습니다.
길지 않은 제한시간 동안 적지 않은 분량의 에세이를 2개나 작성해야 하니 과제를 할 때에도, 시험장에서도 되는대로 마구 적어내려가기 쉽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꼼꼼하게 분석하여 우리가 해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제를 빠짐없이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글의 구조는 어떤 것인지를 먼저 알려주세요. 분량만 채웠다고 해서 절대 점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글을 쓰기 전 꼭 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Task1, Task2 각각 글 쓰기 전 사전작업과 실제 글을 쓰는 시간 배분, 각 에세이에서 어느 정도 깊이까지 다루어야 하는지도 가르쳐 주십니다.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글의 뼈대, 조미료처럼 글을 더 맛있게 만드는 표현들, 주어진 과제에 따라 가장 적절한 표현(Task1의 그래프가 A그래프라면 도입부에는 A'표현이 특화된 표현이고, 그래프 형태와 무관하게 범용성 있는 표현은 B이고 하는 식으로) 등을 알려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부교재에서 문장 하나하나를 직접 작성하면서 수업 내용을 익힐 수 있는 것도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과제 주실 때도 과제 전에 해야 할 일들(대원칙 다시 읽기, 수업내용 중 복습할 부분, 어느 예제 풀기, 샘플 예제 분석하기 등)을 순서대로 적어주셔서, 4과목 과제로 정신이 없었던 공부기간 동안 좋은 길라잡이였어요. 첨삭 때는 전체적 논리구조와 관사, 문단 사이 내용을 연결하는 연골 역할을 하는 문장까지 꼼꼼하게 살펴 주시고, 첨삭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에세이를 작성해 보라고도 알려주셨어요.
주말반이라 수업 횟수가 적었지만, 최대한 에세이 첨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피킹 - 저는 스피킹이 가장 막막했는데, 일단 말이 입 밖으로 나오지를 않았어요. 우리말로 물어봐도 답변하기 쉽지 않은 질문들이 나오니까, 영어로는 더더욱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고 문장 구상도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든 수업만 따라가자고 생각하고 수강했습니다(그것조차도 매우 괴로웠어요). 수업 들으면서도 다른 분들은 다 잘 하시는데 나만 왜 이렇게 실력이 늘지 않는가 하는 고민이 드는데, 저만 그런 게 아니고 수업 듣는 분들 중 거의 대부분이 그렇게 느끼고 계시더라고요. 해외생활 경험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이건 다 마찬가지니까, 수업 빠짐없이 듣고, 복습이랑 선생님이 주시는 과제를 전부 해낸다는 생각으로 참고 견뎠습니다. 과제 외에도 스터디를 하면 스터디원들 앞에서 한 번이라도 더 말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어떤 날은 과제 녹음파일 업로드하는 게 정말 하기 싫기도 했고, 그래서 정말 부실한 결과물을 올리기도 했는데 그래도 무조건 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강조하시지만, 선생님께 발음, 내용 구성, 그리고 끝음 처리나 문법까지 샅샅이 첨삭받을 수 있는 기회가 과제 외에는 많지 않아요(그런데 후기를 쓰면서 돌이켜보니, 정규첨삭과 추가첨삭을 합치면 과제 업로드 수가 굉장히 많아서 결과적으로는 첨삭을 엄청나게 많이 받았네요.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수업시간에 알려주시는 파트별 적정 답변 문장 수,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만능 매직문장, idiom 등을 최대한 여러 번 말해보면서 연습하고 외웠습니다. 참고할 수 있는 족보 사이트도 알려주셔서 크게 도움이 되었어요. 매달 마지막 수업시간에는 실전 연습을 하는데, 이 때는 선생님께서 실시간으로 듣고 문법, 발음, 시선 처리, 제스쳐, 내용 구성, 전체적인 답변 속도, 답변 길이 적정성 등을 바로 피드백해주시고, 예상 점수도 알려주십니다. 수업 듣고 연습을 하면서도 내가 몇 점이나 받을 수 있을지 불안한데, 예상 점수를 알려주시니까 내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왔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예상 점수는 심지어 정기첨삭 때도 알려주십니다. 대단하신 윤성원 선생님!!).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시고, 꼼꼼하게 해주신 첨삭, 그리고 불안해하는 제게 용기를 주신 윤성원 선생님께 감사드려요!
리스닝 - 리스닝은 먼저 함시윤선생님께서 수업을 너무 재미있게 해주셔서 언제나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웃겨서 수업 중인데 너무 크게 웃을까봐 웃참한 게 몇 번인지.. 사실 한 번 못 참고 터진 적 있었어요.
미국식 영어발음에 익숙한 상태였다가, 처음 아이엘츠 리스닝의 영국식 발음을 접하면 상당히 당황스럽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 중에도 알려주시고, 미국식과 영국식 발음 차이, 연음법칙에 대한 보충 영상도 볼 수 있게 해주시는데, 저는 그 영상을 여러 번 봤어요. 영국식 발음과 연음 법칙 때문에 들으면서 그게 그 내용일 거라고 상상도 못 한 발음들이 있는데, 영상들 보고 직접 발음도 따라해 보면 조금씩 익숙해집니다.
아이엘츠 리스닝은 특이하게 주관식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데, 주관식 답변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잘 알려주세요. 그리고 4가지 파트별 지문 형태, 등장인물 수, 대화 패턴, 문제에 따라 답을 말하는 사람이 주로 누구인지, 문제와 보기에 자주 사용되는 함정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패러프레이징까지 집중적으로 다뤄 주십니다. 숙제를 해 오면 선생님께서 저희가 무슨 문제를 틀렸는지, 어떤 답을 골라서 틀렸는지, 왜 그 답을 고르게 되었는지까지 다 알고 계셔서 놀라게 됩니다. 정말.. 다 아시더라고요. 그리고 문제 출제 의도까지 분석해 주셔서, 수업을 듣다 보면 리스닝 문제를 어떤 식으로 출제하는지 감이 잡히게 됩니다. 단골 패러프레이징일때는 어느 정도까지 알려주시냐면 '만약 보기에서 A단어가 언급되면, 지문에서는 B 또는 C라는 단어가 주로 나온다' 수준까지 분석해 주세요. 그리고 단골 패러프레이징의 경우 약자를 만들어서 쉽게 외울 수 있게 해주십니다. 수업시간에 반복해서 언급해 주시지만, 약자들은 따로 정리해서 외우면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과제는 부교재 딕테이션, 쉐도잉입니다. 처음에 딕테이션을 할 때는 한 지문 분량을 마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같은 문장을 거의 열 번을 들어도 무슨 말인지 들리지가 않았어요. 그런데 영국식 발음과 연음법칙을 반복해서 공부하고,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암기하고 여러 문제를 풀다보면 후반에는 딕테이션에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줄어들고, 빈칸을 거의 잘 채울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요. 후반에 딕테이션이 잘 되면, 동시에 문제를 풀었을 때 정답률도 훨씬 올라간다는 걸 느끼면서 정말 뿌듯해집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이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문제 유형 분석을 꼼꼼히 해주시고, 같은 유형의 캠브리지 문제들도 풀어볼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선생님은 문제 유형 보시면 '이건 캠브리지 1X권, TEST X, Part X에도 나왔던 문제다', '캠브리지 XX권 이후로는 이런 문제가 나오지 않았다'까지 바로 말해주셔서, 아이엘츠 리스닝을 이렇게까지 깊이 있게 파악하고 잘 설명해 주시는 분은 없을 거라는 확신이 들어요. 좋은 강의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리딩 - 리딩 강의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문제 유형과 그에 따른 풀이 순서를 알려주신 거였어요. 아이엘츠 리딩은 길이가 상당히 긴 3개의 지문이 주어지는데, 지문당 여러 유형의 문제를 내기 때문에 유형 분석이 중요했습니다. 문제 유형도 다양하고, 각 지문에 어떤 유형의 조합이 출제되는지 경우의 수가 많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유형별로 문제 형태, 출제빈도, 순서일치 또는 순서비일치 여부, 풀이방법, 정답의 근거가 되는 지문 속 문장 판별방법 등을 상세히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각 지문에 나오는 여러 유형의 문제를 어떤 순서로 풀어야 하는지도 잘 알려주세요. 저는 리딩 공부를 하기 전에, 그냥 문제가 나와있는 순서대로 풀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더라고요.
그리고 아이엘츠 지문에 자주 등장하는 문장 형태의 해석 방법, 문법 등에 대한 추가 자료를 주셔서 이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문에 나오는 단어들 중 외워야 할 것들도 짚어주시고, 해커스 초록색 단어책에 나오는 단어 중에서 특히 더 자주 등장하는 단어도 따로 자료로 주셨어요. 해커스 책은 무게도 나가고, 단어 양도 너무 많은데 시험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선생님이 따로 주신 단어자료가 더욱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표 점수별로 각 지문에서 몇 개 정도를 맞아야 되는지, 그리고 시험을 보기 전에 문제를 풀어보고 어느 정도 정답률이 나왔을 때 시험을 보면 적절한지도 이야기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또, 각 지문별로 실제 시험볼 때 어느 정도의 시간까지 할애하는 것이 적절한지 말씀해 주셔서, 숙제를 할 때 시간을 재어보고 지금 속도가 적당한지 체크하면서 연습할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네 분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아이엘츠 공부하시는 다른 모든 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
[HSK 5급후기] 최고의 중국어 선생님 연승민쌤! (277점) [1] | 김민재 | 895 | 2026.04.07 |
|
|
[토익후기] 홍지인 이상길 토익 930점 후기
[2]
|
최나영 | 2056 | 2026.03.24 |
|
|
[토익후기] 4년 만의 토익, 정규반 덕분에 945점으로 졸업합니다!
[3]
|
김소연 | 2443 | 2026.03.15 |
|
|
[토익후기] 4년 전 640점에서 875점으로!!
[3]
|
정은재 | 2196 | 2026.03.14 |
|
|
[HSK 4급후기] 4급 노베이스로 256점 졸업합니다. | 임재현 | 4069 | 2025.09.23 |
|
|
[텝스후기] 텝스 시험에 필요한 '감'을 길러주는 강의
[6]
|
박시언 | 5178 | 2025.08.12 |
|
|
[토플후기] 종로에서 한달 준비해서 인생 첫 토플 110점 달성한 후기_1개월 매일정규반
[4]
|
임상준 | 9035 | 2025.07.08 |
|
|
[토플후기] 종로캠퍼스 토플 85+ 빡토반 듣고 94점 달성
[3]
|
정한빈 | 11075 | 2025.04.07 |
|
|
[토플후기] 종로 정규 빡토반 수강 후기 - 100점 달성
[4]
|
오경민 | 11735 | 2025.03.13 |
|
|
[JLPT N3후기] 한자 노베이스의 1월 한달 김하은 선생님 N3 스파르타 수강 후기! | 최희진 | 8608 | 2025.01.26 |
| 19073 |
[오픽]
임지혜 선생님 덕분에 IH 레벨 한 번에 취득했습니다!
|
유슬기 | 128 | 2026.06.11 17:59 |
| 19072 |
[토플]
토플 1개월 완성반 B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최지혜 | 378 | 2026.06.11 16:34 |
| 19071 | [토익스피킹] 전승기쌤 강의 수강하고 2주 만에 토익스피킹 첫시험 AL 받았습니다! | 김진선 | 127 | 2026.06.11 16:14 |
| 19070 | [토플] 강남역캠퍼스 토플 수강 후기 남겨봐요! (토플 졸업) [1] | 심승우 | 353 | 2026.06.10 17:27 |
| 19069 |
[토익스피킹]
[IH달성] 토익스피킹은 무조건 더글라스 선생님! 기억하세요. 더글라스!
[1]
|
노수연 | 196 | 2026.06.10 04:22 |
| 19068 |
[토익]
[토익후기] 3달만에 860점 달성했습니다!
[3]
|
장지연 | 284 | 2026.06.10 00:50 |
| 19067 | [오픽] 오픽2회차_클로이T_IH 후기 | 마성우 | 227 | 2026.06.09 16:56 |
| 19066 |
[토익]
선생님 너무 감사합니다!
[1]
|
김형준 | 243 | 2026.06.09 12:27 |
| 19065 | [SAT/영어특기자] SAT 수강 후기 [1] | 최이레 | 227 | 2026.06.08 14:12 |
| 19064 | [토익스피킹] 처음엔 어떻게 말할지 막막했으나 전승기 선생님 강의 듣고 한번에 AL 달성 | 전이루 | 229 | 2026.06.07 15:54 |
| 19063 |
[토익스피킹]
[10일 끝장반] 토익스피킹 중급반 수강후기 (세이임 선생님)! AL취득 성공 후기입니다.
|
최미리 | 316 | 2026.06.04 15:51 |
| 19062 |
[토플]
올데이 케어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김세진 | 656 | 2026.06.04 14:22 |
| 19061 |
[IELTS]
한 달 수강 후 연속된 overall 5.5에서 드디어 6.0 달성
[2]
|
이서연 | 419 | 2026.06.01 13:20 |
| 19060 | [GRE] [GRE 후기] 송종욱 선생님, Ann Im 선생님 감사합니다! 조지아텍 풀펀딩 박사 합격했습니다. [2] | 이민정 | 372 | 2026.06.01 03:53 |
| 19059 |
[중국어]
혜진쌤과 함께한 기초중국어 회화
[1]
|
김기은 | 329 | 2026.05.31 17:56 |
| 19058 | [토플] [토플] [토플후기] 정규종합반 수강후기 뒤늦게 올립니다 (102점) [3] | 여태영 | 438 | 2026.05.30 15:52 |
| 19057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문세인 선생님 문법 수업 후기 [1] | 정유경 | 338 | 2026.05.30 13:30 |
| 19056 | [오픽] [클로이쌤 9일 오픽] 9일 단기반 듣고 첫 시험에 바로 IH 졸업합니다! [1] | 백형준 | 472 | 2026.05.29 15:15 |
| 19055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9일 수강 후 IH [1] | 임재민 | 405 | 2026.05.28 20:29 |
| 19054 |
[오픽]
오픽은 임지혜 쌤입니다!!
|
신지현 | 385 | 2026.05.28 00:17 |


정성스러운 후기 정말 고마워요! 수업 시간에 웃음을 참느라 고생했다니
저도 그 모습이 떠올라 미소가 지어지는군요. ㅎㅎㅎ
사실 제 수업이 즐거웠다고 말씀하시는 건,
그만큼 본인이 열린 마음으로 성실하게 참여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처음 접하는 영국식 발음과 까다로운 주관식 함정들 때문에 당황스러웠을 텐데도,
제가 제공한 보충 영상들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고 직접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따라 하며 그
낯선 소리들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낸 노력이 정말 대단합니다.
특히 초반에 열 번을 들어도 안 들리던 딕테이션의 고통을 견뎌내고
결국 빈칸을 척척 채우며 정답률을 올린 성취감은 오로지 본인의 인내심이 만든 결과이며,
제가 분석해 드린 패러프레이징이나 문제 유형들을 스펀지처럼 흡수해 주어서
가르치는 저로서도 정말 보람차고 확신이 생기는 시간이었어요. ㅎ
이렇게 저를 믿고 끝까지 따라와 주어 고맙고,
아이엘츠 리스닝에 대해 갖게 된 그 자신감이
실제 시험장에서도 빛을 발해
반드시 원하는 목표 점수를 한 번에 거머쥐길 진심으로 응원할게요! :))))
2달동안 수업, 스터디, 발표 항상 진심으로 임해주셔서 너무 보기 좋았습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구요, 앞으로 유학길도 화이팅 입니다 >_<
소중한 시간 내어 후기까지 작성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말까지 나와서 공부하시는 것이 사실 쉽지 않은데도
열심히 나와서 수업 들어주셔서 감사하드려요!
(후기 읽어 보니 얼마나 열심히 하셨는지 알 수 있네요!)
언제나 화이팅! 이고 늘 건강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