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닫기
한경비즈니스 선정 2018 20대 TOP BRAND AWARDS 취업 외국어학원 부문 1위 해커스어학원 (10년연속 브랜드대상수상)

사전등록 배너

1위 해커스에서 단기간 목표달성! 해커스 교육과목 한 눈에 보기펼침 근거문구 보기
한경비즈니스 선정 2019 한국브랜드선호도 교육(교육그룹) 부문 1위 해커스
닫기
어학ㆍ유학
국가고시
자격증ㆍ학위ㆍ전문직
취업ㆍ편입

수업후기게시판

  • from_db
    340만의 선택
    토익 단기졸업은 해커스어학원
  • from_db
    첫토익 단기졸업 비결
    23살 취준생의 865점 달성 비결!
  • from_db
    첫토익 단기졸업 비결
    대한민국 토익 거장의 20년 노하우
  • from_db
    토익 300점대 → 900점 달성!
    토익 900점 공부법 OX토크
  • from_db
    첫시험 단기졸업 비결
    스터디는 진짜 정말 꼭 하세요!
  • from_db
    첫토익 단기졸업 비결
    한달만에 첫토익 895점 달성!
  • from_db
    10일만에 토익 졸업!
    노베이스라면 이렇게만 하세요
  • from_db
    해커스라이브 토익 1:1밀착PT
    한달만에 890점 달성!
  • from_db
    3명중 2명은 토익 800+돌파
    수능영어 4등급도 토익 915점 달성
  • from_db
    해커스만의 파트별 전문강의
    Part 7 잡고 토익 단기졸업 성공
  • from_db
    해커스만의 파트별 전문강의
    귀가 열리는 LC 추천강의

[토익후기] 홍지인 이상길 토익 930점 후기

최나영 | 조회 3588
  • 2026.03.24

종로캠퍼스 [3월 29일(일) 토익시험 15일 대비]

수강 후 TOEIC, 930점 달성!




안녕하세요, 빡센토익 오전 문제풀이반 수강한 학생이고 이번에 3월 15일날 시험 보고 930점을 맞게 되어 수강후기를 쓰게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3월 한 달 수업 뿐만 아니라 작년 12월부터 해커스에서 수강 시작해서 1,2,3월까지 이렇게 총 4개월을 토익 공부를 했습니다.

그 중 1월은 홍지인 이상길 선생님 850 정규반 수업(저녁반 월수금)을 들었었고 중간에 일을 하게 되어 잠시 토익을 쉬었습니다. 그리고 잠깐 홍지인 이상길 선생님 2월 마지막 2주 문제풀이반을 수강했었습니다. 3월은 한 달 오전 문제풀이반을 수강하게 되었고 지금도 듣고 있습니다. (한 달만 바짝 수강해서 오른 성적이 아니었으며 홍지인 이상길 선생님 수업은 처음 듣는 수업이 아니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하는 겁니다.)


우선 LC 파트를 맡고 계신 홍지인 선생님의 수업의 장점을 말씀드리자면

1. 수업이 체계적이다.

2. 능동적 수업이다.

크게 이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수업이 체계적이다.

파트별로 문제풀이 공략이 정리되어있습니다. 파트1은 발음, 파트2는 우회적 답변, 파트3,4는 자주 빈출되는 어휘가 정리되어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해당 공략을 연습할 수 있게 문제를 같이 풀어보고 빈칸을 채우면서 파트별 빈출 되는 어휘들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파트별로 공략이 나누어져 있어 시험 문제를 풀때 공략이 생각 나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부교재를 받아보시면 알겠지만 얇습니다. '내용이 별로 없는 건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핵심 부분들 위주로 구성이 되어있어 내용이 부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얇아서 장점이었던게 시험 보기 전에 빠르게 핵심적인 것들만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벼워서 시험장에 들고 다니기 편했고요.)

그리고 숙제도 부교재에 깔끔하게 표로 정리되어있어 보기 편했습니다.


2. 능동적 수업이다.

수업 중 틀린 부분들을 오답할 때 딕테이션(받아쓰기)를 시키십니다. 그냥 아무거나 시키시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부분(예를 들어 알아듣기 힘든 호주식 발음이 포함된 문장) 들을 반복적으로 들려주시면서 학생들이 다음에 그런 부분이 나왔을 때 틀리지 않도록 훈련시켜 주십니다. (이 받아쓰기는 수기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채팅을 보내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고통스러웠는데 점차 반복적으로 듣고 훈련하다보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RC 파트를 맡으신 이상길 선생님의 수업을 말씀드리자면

1. 문체풀이 전략

2. 시험에 나올 것만 타겟팅하는 강의

크게 이 2가지입니다.


1. 문제풀이 전략

토익은 풀이 전략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께서는 점수대별로 문제풀이 전략을 알려주십니다. 예를 들어 RC 점수가 400점 미만일 경우 버릴 문제는 빨리 넘어가라는 전략을 알려주십니다. 파트 7을 풀어보시면 알겠지만 지문 전체를 읽지 않고 문제만 읽고 타겟팅해서 풀 수 있는 문제와 전체 지문을 읽고 흐름을 파악해야 풀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것들을 구분하는 법을 알려주십니다. 만약 구분을 하지 않고 무작정 문제를 풀게 될 경우 -> 1) 지문 전체를 다 읽어야지만 풀리는 문제를 붙잡느라 시간은 시간대로 쓰고 2) 막상 타겟팅해서 쉽게 풀리는 문제는 시간이 없어서 못 풀고 찍게되는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이건 제 경험담입니다..ㅎㅎ 이상길 선생님 수업 듣기 전까지는 정말 무식하게 풀었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더 자세히 알려주시겠지만 이런 전략 잘 숙지하시고 적용 잘하시면 점수가 확 올라가는 경험을 하실 겁니다.

또한 이상길 선생님의 파트 5 강의를 정말 잘 하십니다. 문법으로만 접근해서 풀 수 있는 문제와 해석이 필요한 문제를 구분하는 시각을 길러주십니다. 또한 문제풀이를 하실 때 'A는 B니까 답은 이거~'라는 식으로 간단하게 끝내시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많이 찍은 오답을 알고 계십니다. 이 오답을 왜 골랐는지 학생들의 의도를 아시고 '그 답을 고르면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안된다.(예를 들어 뒤에 목적어가 없으니 현재분사 형태가 들어가 있는 선택지는 골랐으면 안됐었다)' 까지 설명해주십니다.


2. 시험에 나올 것만 타겟팅 하는 강의

선생님께서는 토익에 기출 되었던 문제들을 다 꿰고 계십니다. 그래서 특히 파트 5 문제를 풀 때 관련 문법 설명과 더불어 예전에 기출되었던 문제들을 알려주십니다. (예전에 이렇게 기출 되었던 적이 있었으니 조심해라 이런식으로) 그리고 학교 내신 처럼 자잘한 문법 개념을 설명해주시는 것이 아니라 군더더기 없이 토익에 나올 것만 딱 집어서 알려주십니다. 더불어서 파트별로 토익에 최적화된 문제풀이 방법을 알려주시니 잘 습득하시면 문제 푸는 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문제는 전보다 줄어드실 겁니다.


그리고 토익 공부에 있어서 조언을 드리자면..

특히, (예전의 저처럼) 해커스 노랭이 보카책을 충분히 돌리고 수업 복습 잘했는데도 800점 후반 점수가 안 나오신다고 하는 분들에게 조언을 드리자면..

아래의 질문에 대해 한 번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패러프레이징이 잘 되는가?

2. Collocation 을 알고 있는가?


1. 패러프레이징이 잘 되는가?

이건 비단 LC 뿐만이 아니라 RC 에도 해당이 되는 이야기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 패러프레이징이 잘 안되서 파트 7에서 점수가 잘 안 올랐었습니다. 예를 들어 파트 7 본문에 attract a lot of visitors 라고 등장하면 선지에는 draw much attention from people 이라고 출제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본문 내용은 잘 읽었으나 선지에 저렇게 패러프레이징 된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답을 골라 틀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상길 선생님 수업을 듣고 나서는 많이 나아졌습니다. 수업 시간에 따로 많이 해주시지는 않지만 이렇게 패러프레이징 된 단어들이 교재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들을 잘 학습하시면 저처럼 본문에서 내용 잘 캐치해놓고 선지를 엉뚱한 답을 고르는 부분들을 많이 개선하실 수 있을 겁니다.


2. Collocation 을 알고 있는가?

예를 들어 extend를 '연장하다' 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는데 막상 시험 문제에 ( ) the discount <- 여기 빈칸에 extend가 답이라고 하면 이해가 안 가실겁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extend the discount 라고 할 경우 이는 '할인을 제공하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러한 collocation을 모르고 있었기에 아무리 단어를 여러번 돌려도 막상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표현들을 알아야 하는데 학생 입장에서는 이를 하나하나 알기 힘듭니다. 때문에 이상길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것들을 수업시간에 문제 푸시면서 나올 때마다 설명해주시기도 하고, 따로 자료도 나누어주십니다. 이 부분들을 잘 공부해놓으시면 전에 문제풀이가 조금 더 전보다 수월해지시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물론 이것들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제가 그동안 토익 시험을 보고 그동안의 공부를 되돌아 봤을 때 자아성찰을 하기위해 제가 개인적으로 만들어낸 것들입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세요ㅎㅎ) '조금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공부법을 원한다.' 하시면 시험 보시고 성적표 나오면 선생님과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생님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900점 나오면 여한이 없겠다.. 900점 딱 턱걸이만 해도 감지덕지하게 생각해야지..'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930 나와서 놀람+안도+행복이었네요 ㅎㅎ 이번에 또 시험보고 (조금 더 욕심 부려서..ㅎㅎ) 점수 더 높게 맞아 올게요!

감사합니다~!




이상길 | 2026.03.25 09:07
나영님!!! 930점 달성을 진심으로 축하해요!
노력의 결실이 눈부신 성적으로 돌아와서 제가 다 뿌듯하고 행복합니다.

제 수업방식을 나영님만의 언어로 완벽하게 정리한 걸 보니,
단순한 암기를 넘어 토익의 '결'을 제대로 파악하신 것 같아요.
특히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과 콜로케이션(Collocation)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닫고 정리한 부분은 정말 인상 깊습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신 이 후기는 점수 정체기에 머물러 있는 다른 친구들에게도 아주 큰 희망과 길잡이가 될 거예요.

900점 턱걸이만 해도 좋겠다던 나영 학생이 이제는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앞날을 늘 응원하며, 기분 좋은 소식 또 기다리고 있을게요!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홍지인 | 2026.03.26 14:16
나영 나영씨!!~~
930점 너무 축하드려요!!!!!

처음에 받아쓰기가 고통스럽게 느껴지셨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네요 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주셔서 이렇게 좋은 점수를 얻게 되신 것 같습니다!!

나영씨 표정에서도 느껴졌습니다!
저녁반 수강하실 때는 혼란스러워 하시는 표정이 가득했지만 점차 여유가 생기는 변화가 보여서 저도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3월 문풀반에서는 정답을 가장 먼저 적어 내려가시는 자신있는 모습이 정말 멋져 보입니다^0^

수강 후기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3/29일 시험도 Best of luck 입니다~~!!!
댓글쓰기 - 로그인한 후 댓글작성권한이 있을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쓰기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 [토익후기] 홍지인 이상길 토익 930점 후기 사진 [2] 최나영 2056 2026.03.24
Best [토익후기] 4년 만의 토익, 정규반 덕분에 945점으로 졸업합니다! 사진 [3] 김소연 2443 2026.03.15
Best [토익후기] 4년 전 640점에서 875점으로!! 사진 [3] 정은재 2195 2026.03.14
Best [토익후기] 자신감을 회복하게 해준 토익 (인생 최고점 달성) 사진 [3] 최윤찬 1656 2026.03.10
Best [토익후기] 지종섭 선생님 +900 한 달 수강 후 945점 달성 사진 서수빈 1107 2026.03.10
Best [토익후기] 자연쌤과 990만점 -! [1] 박채아 1788 2026.03.07
Best [토익후기] 자연쌤 덕분에 910점 받았어요! [1] 문지현 1246 2026.03.05
Best [토익후기] 두 달만에 600점 후반에서 800점 중반까지 사진 [3] 김윤하 1389 2026.03.01
Best [후기] [토익후기] 영어 담 쌓던 200점대 사람이 800이상맞는법(비키,수진,대명,규민쌤) [2] 유영호 2249 2026.02.21
Best [토익후기] 수능영어 4등급, 최석원쌤 강의 한 달 듣고 755 사진 [1] 김규현 1584 2026.02.17
Best [토익후기] [종로 점수보장관리반] 675->855 주대명, 정규민 선생님 오전중급반 후기 사진 [2] 최서윤 1715 2026.02.13
Best [토익후기] 3개월만에 800 후반 뚫고 955 받은 썰 사진 김우정 1744 2026.02.13
Best [토익후기] 중급점수보장반(750+) 수강 후 690->860 사진 [3] 정현민 2174 2026.01.26
Best [토익후기] 세 분의 선생님 덕분에 940점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사진 [3] 강동우 2326 2026.01.11
Best [토익후기] 해커스라이브와 한달 공부하고 첫 시험 835점! 사진 [2] 박나현 2073 2025.12.16
Best [토익후기] 구자연 선생님 덕분에 목표점수 달성했어요 사진 [1] 정소연 2326 2025.12.16
Best [토익후기] 20일 완성반 듣고 800+ 달성한 후기! 사진 [2] 신유리 2367 2025.12.16
Best [토익후기] 850+ 빡센토익 20일 완성반으로 (700점대 정체기에서 825점 돌파) 사진 [2] 강미나 2252 2025.12.14
Best [토익후기] 3주만에 600점대->800점대 달성 [2] 김채현 2129 2025.12.12
Best [토익후기] 토익 한달 단기합격!! 750+ 정은수 선생님 강의 수강후기 [1] 최유정 1786 2025.12.11
Best [토익후기] [해커스토익 점수보장반] 인생 첫 토익 900점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사진 [3] 이현석 2484 2025.12.09
Best [토익후기] 단기간 토익 800+ 졸업하기 완!! [1] 박세원 2018 2025.12.09
Best [토익후기] [750+점수보장반] 5년만에 820점 달성 [3] 정우택 3388 2025.10.24
Best [토익후기] 토익 700+ 점수보장반 후기 사진 [3] 송수연 4979 2025.06.26
Best [토익후기] [기본반] 한 달 수강 후 토익 945 사진 [2] 이정윤 4939 2025.06.10
Best [토익후기] 라이브 550+ / 첫토익 610점!! [2] 김지민 4385 2025.06.10
Best [토익후기] 자연쌤과 학기 중 목표 점수 달성 [1] 김온유 4126 2025.04.22
Best [토익후기] 8등급도 이해가능한 수업 [1] 이예린 4782 2025.03.31
Best [토익후기] 끝장토익 김혜미, 임세훈 선생님 수업 듣고 720점 달성 (입문, 기본, 첫토익) 사진 [3] 이나리 5218 2025.03.19
Best [토익후기] 자연쌤과 함께했더니 800점이 뚝딱..! [1] 김나림 5101 2025.03.04
Best [토익후기] 토익 700+ 10일 초스피드 졸업반 후기 [2] 최수진 5612 2025.02.25
Best [토익후기] 토익 무경험자 915점 달성 후기 [6] 곽경빈 25555 2025.02.07
Best [토익후기] 라이브 올케어 12일 완성_구자연쌤 수업후기 [1] 김태우 14835 2025.02.07
Best [토익후기] 강남해커스 박지현 선생님 토익 오전종합반 수강후기_첫토익 825 사진 [1] 박지연 5785 2025.02.06
Best [토익후기] 구자연 800+ 초스피드 듣고 615->860 [1] 유승지 13119 2025.02.06
Best [토익후기] 750점수보장반 수강 후 첫 토익 840점 달성 [3] 서현수 10889 2025.01.29
Best [공지] 해커스어학원 사이트 게시판 관리규정 안내 관리자 해커스 27314 2020.11.26
6522 [토익] 선생님 너무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1] 김형준 44 2026.06.09 12:27
6521 [토익] 토익 막막했던 간호학과생, 해커스 은수샘 듣고 860점 만든 방법! 사진 [1] 손예지 377 2026.05.27 13:59
6520 [토익] [라이브 정규반] 두달만에 760 -> 950점 [3] 김성호 617 2026.05.24 16:34
6519 [토익] 자연쌤의 Logic flow 덕분에 한 달 수강 후 토익 800점대 진입했습니다!! 사진 첨부파일 [1] 정수희 499 2026.05.21 21:57
6518 [토익] 토익은 최정은쌤 전희원 398 2026.05.19 21:30
6517 [토익] 650 + 최정은 선생님 수업 후기입니다 장성찬 403 2026.05.19 12:06
6516 [토익] [토익후기] 승태샘, 동영샘, 희정샘 감사합니다 😊 [3] 주효진 759 2026.05.13 16:43
6515 [토익] 구자연 선생님 덕분에 토익 빠르게 졸업합니다! 첨부파일 [1] 금선우 633 2026.05.08 23:21
6514 [토익] [토익후기] 구자연 선생님 최고~ [1] 정혜윤 629 2026.05.07 17:05
6513 [토익] 910점으로 토익 졸업합니다! 첨부파일 [1] 김현승 617 2026.05.06 16:32
6512 [토익] 은수교 믿었더니 2주만에 60점 올리고 815 달성!! 첨부파일 [1] 정현아 541 2026.05.06 16:27
6511 [토익] 750+ 정은수 T 수강 후기 첨부파일 [1] 신민서 601 2026.05.05 23:51
6510 [토익] [토익 후기] 비키쌤 수업 듣고 LC 475 !! 첨부파일 [1] 정서인 637 2026.05.05 13:57
6509 [토익] 야구선수 출신 토익 노베이스 [1] 임태성 699 2026.05.05 12:39
6508 [토익]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 첨부파일 [1] 김유정 620 2026.05.05 12:16
6507 [토익] [토익후기] 한달만에 480 → 755 합격!! 감사합니다♡ 사진 첨부파일 [5] 배경선 1137 2026.04.29 09:53
6506 [토익] 3월에 임세훈,김혜미쌤 기본반듣고 첫시험 710점 달성했습니다 첨부파일 [1] 전세진 743 2026.04.27 16:44
6505 [토익] 750+ 정은수T 수강후기 첨부파일 [1] 정현아 703 2026.04.25 22:13
6504 [토익] [토익후기] 2주 만에 한 번 더 점수 상승! 토익 750+ 정은수 선생님 주중반 후기 첨부파일 [1] 유현종 647 2026.04.25 18:28
6503 [토익] 615->905 늦었지만 제자가 인사드립니다 첨부파일 [2] 허종현 818 2026.04.21 12:22
리스트 갯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