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6.03.04
강남역캠퍼스 [스터디 필수][10일점수보장반][IH+][10일끝장] 오픽 기본 (10시) -2/2(월) 개강, 2/13(금) 종강-
수강 후 OPIC, IH점 달성!

다행히 1차 목표 등급인 IH를 취득하여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어, 이렇게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1. 베이스 & 계기
사실 저는 2024년 1월 초에 동일한 강의를 수강하고 3일 뒤 시험을 봐서 IH 등급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후 응시한 토익도 고득점을 받아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 붙은 상태였습니다. 그로부터 벌써 2년이 지났고, 이번에는 AL을 목표로 선생님의 강의를 다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현실 직시
2년 전 이미 수차례 쉐도잉 연습을 했던 내용인지라 솔직히 쉽게 말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확실히 '답변의 뼈대', '스토리', '표현' 등 모든 것이 익숙했습니다. 근데 정작 제일 중요한 말하기 연습을 평소에 안 하다 보니 처음 배우는 사람과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스터디 때 유창하게 말하시는 분을 보고, 제가 어떻게 IH를 받았는지 의구심이 생길 정도였고, 한 달 짧게 준비해서 AL을 따겠다는 생각이 얼마나 안일했는지 깨달았습니다.
3. 공부 방법
3-1. 클쉐도잉
- I think, I guess 등 필러를 입에 붙이는 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러가 익숙해지면 외워 온 답변을 마치 내가 즉석에서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들리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Chunk 단위로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께서 "It is the best way to" 같은 표현을 한 호흡으로 빠르게 말씀하시는데, 이걸 계속 듣고 따라 하다 보면 이런 표현을 속도감 있게 말하는 게 몸에 배게 됩니다.
저는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파일을 하나도 빠짐없이 전부 다 연습했습니다. 시간 관계상 3단계는 최대 3번까지만 반복했습니다. 쉐도잉한 파일을 다시 들어보면서 스크립트와 대조하며 제대로 따라 하지 못한 부분들을 표시해 둔 뒤, 소리 내 읽어보며 다음번 시도 때는 어색하지 않게 발음할 수 있도록 신경써서 연습했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 연습을 많이 한다고 해서 스토리까지 저절로 외워지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3-2. 스토리라인
즉석에서 영작하고 말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저는 단순하고 무식하게(?) 공부했습니다.
네. 노션을 키고 모든 질문에 대한 스크립트를 다 타이핑해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선생님께서 키워드 위주, 주로 Fact+Feeling으로만 적어보라고 거듭 일러주셨지만, 제 실력으로는 정말 키워드 말고는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아 결국 문장 형태로 기억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질문을 녹음 과제처럼 일일이 녹음해 보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렇다면 차선책은 배점이 높고 범용성이 좋은 3번 유형(기억에 남는 경험)의 질문들을 우선적으로 연습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저희에게 녹음 과제로 주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이 스토리를 얼마나 잘 숙지하고 있느냐가 IH와 AL을 가르는 기준이라고 봅니다.
4. 시험 후기
첫 시험은 수강 종료 후 일주일 후 응시했습니다. 이때 전 Survey를 잘못 선택했습니다. (시험 전에 꼭 연습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하필이면 그 주제가 3 콤보로 나오는 바람에 급한 대로 다른 주제의 내용을 가져다 끼워 맞추느라 흐름이 매우 어색했고, 질문의 의도에도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쉬운 마음을 안고 일주일 후 재응시했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돌발 주제보다는 Survey 주제에 대한 답변을 더 충실히 하고자 Survey + 기본 RP만 당일 6시간 공부하고 시험을 봤습니다. 우선, 2번에서 음악 주제가 나오는 순간 너무 기뻤습니다. 또한, 돌발 주제로 '지형'이 나와 '해변' 주제를 적당히 가져다 쓸 수 있었고, 유창하게 답변하지 못할 것 같은 질문에 대해선 1. 취준생이라서 그럴 시간 없다. 2. 에라모르겠다 답변들로 리얼하게 연기하면서 얼버무렸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Survey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5. 감사의 말
지난 시험에도 그랬지만, 이번 시험 역시 선생님의 알차고 효율적인 수업과 자료 덕분에 목표했던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이 공부법 그대로 꾸준히 정진해, 꼭 AL 등급 소식을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5119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세이쌤 덕분에 첫트만에 바로 AL 달성했습니다!
|
박민성 | 593 | 2026.03.22 14:12 |
| 5118 | [오픽] 클로이 선생님 수업 듣고 IH 받았어요 !! | 김민서 | 693 | 2026.03.20 15:17 |
| 5117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10일 끝장반 토익스피킹] AL 160달성
|
김규석 | 658 | 2026.03.19 17:05 |
| 5116 |
[오픽]
[IH달성] 클로이 선생님은 오픽계의 신입니다.
|
윤준혁 | 728 | 2026.03.18 15:13 |
| 5115 | [오픽] 오픽 초보 첫트에 AL ! 승혜쌤 덕분입니다. | 박예랑 | 722 | 2026.03.17 23:36 |
| 5114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셀린쌤 토스 IH 후기 | 박성호 | 652 | 2026.03.16 15:06 |
| 5113 |
[오픽]
[오픽후기] [오픽 후기] 지혜쌤 수업듣고 2트로 IH 달성 !!
|
김승윤 | 706 | 2026.03.15 00:00 |
| 5112 |
[오픽]
[오픽후기] 받았어요!! 저 AL 받았어요!! (클로이쌤 수강후기)
|
이승원 | 806 | 2026.03.14 22:57 |
| 5111 | [오픽] [오픽후기] 수업 6일만에 IH->AL 받은 후기 | 홍지영 | 672 | 2026.03.14 22:13 |
| 5110 |
[오픽]
[오픽후기] 임지혜쌤 강의 듣고 8일만에 IM2 -> IH로 상승한 후기
|
이지훈 | 649 | 2026.03.13 15:25 |
| 5109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토스 AL 후기_전승기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
류혜원 | 661 | 2026.03.13 14:21 |
| 5108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진짜 영어 오랜만에 해서 갈피를 못잡겠다면 ---> 전승기선생님 (IH 후기)
|
최연재 | 710 | 2026.03.13 10:04 |
| 5107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영말못 8일만에 IH받기 | 이민석 | 634 | 2026.03.12 16:48 |
| 5106 | [오픽] [오픽후기] 제나쌤의 서베이 전략은 goat | 최승원 | 812 | 2026.03.10 13:19 |
| 5105 | [오픽] [오픽후기] 입문반에서 오픽 IH 달성 후기! | 이지윤 | 843 | 2026.03.09 15:56 |
| 5104 |
[오픽]
[오픽후기] 8회 수업만에 첫 시험 IH 받았어요! (클로이 선생님 수업 후기)
|
정서윤 | 884 | 2026.03.08 23:25 |
| 5103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10일 끝장반] 세이쌤 토스 후기 (AL 170 달성!)
|
황서진 | 726 | 2026.03.08 13:26 |
| 5102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토스 기본반 수강 AL취득 ♥ 세이임선생님 수강후기
|
한효진 | 755 | 2026.03.07 08:51 |
| 5101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1달 열심히 세이 선생님 강의로 공부하고 AL 획득!
|
이정아 | 617 | 2026.03.07 00:10 |
| 5100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10일 끝장반] 세이쌤 토스 후기
|
진영석 | 686 | 2026.03.07 00:00 |



후기로 소식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 )
2년뒤 다시 만나 너무 반가웠습니다 ㅎㅎ
이번에도 너무 잘 해내셨네요!!!
공부 방법에 대해 잘 숙지하고 계시니 이대로 꾸준히 하신다면 AL 소식도 곧 들려올 것 같습니다.
언제나 응원하고 있을게요!
소식 전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