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5.12.23
강남역캠퍼스 [라이브]Hackers Writing (10시, 일요집중, 후반부) - [10/12(일) 오후 8시까지 등록 가능]
강남역캠퍼스 [라이브]Hackers Writing (10시, 일요집중, 전반부)- [9/7(일) 오후 8시까지 등록 가능]
수강 후 TOEFL, 85점 달성!
안녕하세요 송원 선생님!!
저는 9월 10월 온라인으로 주말 정규 통합형/토론형 들은 학생입니다.
토플 라이팅을 공부하기까지 솔직히 너무 막막했습니다. 일단 어떤 표현을 외워야 하는지 글의 논리 전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막막하고 기준점도 없고 공부하는 갈피를 못잡았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의 강의가 제가 부족한 부분 (아마 많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주셨습니다.
제 공부 방법은 이랬습니다.
1. 토론형
일단 강사님이 주신 템플릿을 전부 다 외웁니다 모든 표현을 완벽하게 외웁니다. 그리고 챗지피티로 저에게 더 친숙한 표현들
그리고 예시도 제시해주신 템플릿과 논지전개(AB AC BC ABC)는 맞지만 예시를 저한테 더 친숙한 저만의 예시로 살짝 살짝 바꾸고 표현도 더 추가하고
제가 외우기 어려운 부분은 또 살짝 빼고 하지만 전체적인 논리의 흐름과 학술적/Formal한 글의 특성은 변하지 않게 끔 바꿨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수정하고 외우고 또 여러 문제를 풀면서 내가 외운 표현들을 어떻게 문제에 맞게 조금씩 변형하는지를 연습했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니까 외운 표현, 템플릿을 섞어서 또 새로운 글을 쓸 수도 있고 문제의 요지에 맞게 어떤 표현은 또 추가하고 또 빼고 그러기도 하면서
다양하게 문장연습도 하고 외운 것을 꺼집어내서 쓰는 연습도 하면서 또 외워지고 그렇게 계속 반복했습니다
기존의 것을 외우고, 새로운 문제에 맞게 적용해보고 또 수정해보고 계속 하다보니까 글 쓰는게 자연스러워지고
논리전개 하는 것도 자연스러워지고 주제별로 어떤 표현을 써야하는지 어떻게 예시를 들어야할지 이게 그냥 자동적으로 뇌와 손이 습득해버려서
토론형에 대한 공포증이 사라졌습니다.
외우는데 시간은 걸렸습니다 매일 3-4개를 외운 걸 바탕으로 메모장 켜서 써 나갔고 모르면 또 외우고 이걸 솔직히 10번은 넘게 반복했습니다.
결국 라이팅은 시험장에가서 내가 새롭게 글을 창조해내기보다는
기존에 수일치/ 관사/ 표현/ 전치사/ 등등 모든 것을 이미 외우고 그걸 시험장에 가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인풋이 없으면 두렵고 긴장하고 글을 쓰기가 어렵지만
이렇게 계속 외운걸 메모장에 켜서 쓰다보니까 다 외워지고 저한테 맞는 공부방법이었습니다. 이걸 연습하다보면 결국 문장도 자연스러워지고 문법 오류도 없어지고 여러가지로 정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2. 통합형은 부교재에 있는 라이팅 통합형 글쓰기에서 자주 나오는 표현들, 그리고 템플릿이 정말 도움이 많이 ?營윱求? 라이팅 통합형도 템플릿이랑 표현들
이 전체 글에 60프로를 차지하기 때문에 논리전개 및 글의 구조적 안정성에 상당히 기여하고 실제 시험에서도 분량을 채우는데 상당히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리딩지문 3분동안 어떻게 노트 테이킹 해야하는지 특히 주장1개에 근거 2개 잡고 그리고 전문용어나 긴 표현들은 간단하게 약어로 노테해놓고 리스닝
때 1:1대응되는 방식으로 리스닝이 반박하니까 리스닝 듣기가 상당히 수월했고 리딩 노트테이킹을 잘 해놓으니까 리스닝 노트테이킹 하기도 상당히 수월했습
니다 이게 또 좀 못들어도 어떻게 예측하는 방법도 배울수 있어서 시험 때 정말 도움?營윱求?
3. 마지막으로 제가 원래 다른 곳에서 학원을 다녔었는데 라이팅 별로 도움을 못받았습니다
하지만 송원 선생님은 정말 토플 라이팅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그리고 그 요구사항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알려주시는 강사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수능 영어 2등급이었지만 수능을 본지가 7년이 넘어서 솔직히 영어 다 까먹고 영어 작문에 대한 개념은 아예 없어서 라이팅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처음에 강사님 강의 들으면서도 스스로 공부하면서 정말 이 방식이 맞나? 이렇게 하면 성적이 오르나? 생각했지만 끝까지 믿고 위에 적은 대로 계속 외우고 외운거 써보고 나에게 맞게 변형하고 통합형도 3분동안 주장3개 근거 6개 확실하게 노테하고 약어 잘쓰는 연습 계속 했습니다. 리스닝은 그걸 어떻게 반박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핵심만 잘 적는지 연습했습니다 그렇게 계속 하다보니까 시험 때도 그냥 연습처럼 솔직히 너무 쉬웠습니다. 그리고 송원선생님은 정말... 토플 라이팅에 대해서 확실히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본인을 믿고 그 방법대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확실하게 고득점 맞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그럴만한 실력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달간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덕분에 원하는 점수도 맞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3189 |
[토플]
[토플후기] 95+ 올데이 케어반 듣고 첫 뉴토플 100점 (5.0) 달성
[2]
|
유나경 | 1454 | 2026.02.03 14:13 |
| 3188 | [토플] [토플후기] 올데이 케어반 듣고 첫 뉴토플 100점, overall 5.0달성! [1] | 강찬구 | 1267 | 2026.02.03 13:59 |
| 3187 | [토플] [토플후기] 올데이 케어반 듣고 첫 토플 110점 overall 5.5 달성 | 박혜연 | 1421 | 2026.02.03 10:45 |
| 3186 |
[토플]
[토플후기] 첫 시험 110점, 토플 칼졸업 했습니당 ㅎㅎ
[6]
|
남하윤 | 2120 | 2026.01.28 17:23 |
| 3185 | [토플] 컴퓨터실전반으로 기존토플졸업 성공!! [2] | 홍소영 | 1472 | 2026.01.24 16:06 |
| 3184 |
[토플]
[토플후기] 미국 공대박사 offer 받고 올리는 첫 토플 108점 후기
[2]
|
이재헌 | 1973 | 2026.01.13 19:32 |
| 3183 | [토플] [토플후기] 양혜미 선생님 감사합니다 [1] | 장혁준 | 1494 | 2026.01.12 17:46 |
| 3182 |
[토플]
[토플후기] 선생님~💜
[1]
|
노하연 | 1461 | 2026.01.02 14:10 |
| 3181 |
[토플]
[토플후기] 2025년 마지막 토플 후기_양혜미_Cloud Kim_송원 선생님
[1]
|
정지문 | 1806 | 2025.12.31 14:43 |
| >> | [토플] [토플후기] 토플 완전 노베이스 라이팅 25점까지!! [1] | 김시웅 | 1751 | 2025.12.23 22:58 |
| 3179 |
[토플]
[토플후기] 9월 올데이 케어반 95점 목표 달성 (마베스 101점)
[1]
|
강어진 | 2020 | 2025.12.12 13:44 |
| 3178 | [토플] [토플후기] 토플 85점 후기 (3월~7월) [3] | 임민성 | 2772 | 2025.12.07 20:14 |
| 3177 | [토플] [토플후기] 토플 중급리딩 단과반 박건종선생님 수강 후기 [1] | 김태윤 | 1666 | 2025.12.02 20:32 |
| 3176 | [토플] [토플후기] 중급종합반 RC 박건종 선생님 수강후기 [1] | 홍승현 | 1689 | 2025.11.29 15:12 |
| 3175 | [토플] [토플후기] 3개월 토플매일반 후기 [3] | 정수아 | 2255 | 2025.11.28 14:49 |
| 3174 | [토플] [토플후기] 유소연 선생님 후기 | 원민석 | 1618 | 2025.11.28 14:47 |
| 3173 |
[토플]
[토플후기] 라이브클래스
[1]
|
윤홍경 | 1763 | 2025.11.27 13:30 |
| 3172 | [토플] [토플후기] 중급 종합반 라이브 강의 박건종 선생님 RC 후기 [1] | 원민석 | 1757 | 2025.11.26 18:32 |
| 3171 | [토플] 11월 토플 중급종합반 수강후기 [1] | 이현엽 | 1980 | 2025.11.26 16:48 |
| 3170 | [토플] 7월 기초영어 후기 [1] | 김민호 | 1542 | 2025.11.20 23:51 |



공부 제대로 하셨네요!
막막했던 부분의 해결은 암기와 적용인데 열심히 하셔서 자기 것으로 잘 만들어
라이팅 공포가 없어지고 자신감과 함께 좋은 점수 결과를 얻으신 것 같아요.
아마 유학을 가셔도 영작하는데 큰 두려움은 없을 겁니다.
바쁘실텐데 자세한 공부후기도 공유해주시고 감사해요. 복받으실겁니다 ㅎㅎㅎㅎ
종종 소식 전해주시고~ 원하는 꿈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