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5.12.16

언젠가는 나도 이곳에 글을 남길 날이 오겠지 생각하며 잠에 들곤 했습니다.
(그 시간에 단어를 외웠으면 더 빨리 졸업했을지도 모르겠네요…ㅎㅎ)
저는 흔히 말하는
“2개월 만에 600 에서 855” 같은 케이스는 아니었습니다.
정확히 따지면 1년 이상 토익을 놓지 않았고,
구자연 선생님 수업을 중급 , 정규 ,문제풀이까지 수강했습니다.
기간만 보면
“열심히 안 해서 그런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 스스로는 하루하루 최선을 다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LC 435 / RC 420이라는 점수가 어떤 느낌인지 아시는 분들은 아실 거예요.
맞습니다. 저는 LC가 정말 안 올라서 RC에 집중했던 거 같습니다..
또한 "한 달 완성”, “몇 달이면 충분”,
“LC 450은 넘어야 850이 여유롭다”
이런 말들이 유난히 저를 더 힘들게 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보면 볼수록 더 그랬었구요.
하지만 구자연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대로 하나씩 따라가다 보니,
어느 순간 문제를 푸는 방식이 보이기 시작했고,
무엇보다…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도 배우게 되었습니다ㅋㅋ
사실 수업 시간에 LC·RC 문제를 풀고
틀린 개수를 말하는 시간에는 나름 상위권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험만 보면 늘 흔들렸어요.
아마 자기 자신을 믿지 못했던 게 가장 큰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때 구자연 선생님께서
단순한 위로가 아닌, 정말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셨고,
아마 선생님만의 에너제틱한 마인드와 수업 스킬 모두가 저에게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저를 못 믿으니,
"그럼 너를 믿는 나를 믿어라”라는 느낌까지 들 정도였습니다…ㅋㅋㅋㅋㅋ
구자연 선생님뿐만 아니라
LC, RC, PART7 선생님들 모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혹시 지금 저처럼 방황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18693 | [오픽] 제나쌤 오픽 | 오유정 | 1370 | 2026.01.04 16:23 |
| 18692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19시/화목/리암쌤 수업 한 달 후기(스터디 포함) [1] | 이민영 | 1469 | 2026.01.02 18:39 |
| 18691 |
[토플]
[토플후기] 선생님~💜
[1]
|
노하연 | 1450 | 2026.01.02 14:10 |
| 18690 | [기초영어] 기초영어회화 수강 후기 [1] | 장은슬 | 1224 | 2026.01.01 15:27 |
| 18689 | [오픽] [오픽후기] 8일만에 IH가 나오네요...! | 고은비 | 1486 | 2026.01.01 13:33 |
| 18688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기록 겸 남겨보는 3개월 후기 [1] | 정윤진 | 1287 | 2025.12.31 14:53 |
| 18687 |
[토플]
[토플후기] 2025년 마지막 토플 후기_양혜미_Cloud Kim_송원 선생님
[1]
|
정지문 | 1795 | 2025.12.31 14:43 |
| 18686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기록 겸 남겨보는 3개월 후기 [1] | 정윤진 | 846 | 2025.12.31 14:42 |
| 18685 | [기초영어] 리암쌤 있는데 외국으로 어학연수 왜감? [1] | 한승연 | 1161 | 2025.12.29 17:32 |
| 18684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안젤라쌤과 함께하는 즐거운 영어시간~^__^ [1] | 박진희 | 1419 | 2025.12.29 16:56 |
| 18683 |
[오픽]
[오픽후기]토익 점수도 낮은 편인데 노베이스에 IH 달성!!
[1]
|
김수민 | 1490 | 2025.12.29 16:55 |
| 18682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혼자 하지 마세요, 리암쌤과 함께 하세요! [1] | 박진희 | 1151 | 2025.12.29 16:48 |
| 18681 |
[오픽]
[오픽후기] 'IM1을 9번' 받고 나서 수강한 클로이쌤 강의로 IH 달성
[1]
|
김영호 | 1804 | 2025.12.29 00:17 |
| 18680 | [중국어] 오민경쌤! | 전채우 | 1445 | 2025.12.28 10:27 |
| 18679 |
[토익]
[토익후기] 최석원 선생님 수업 810점 후기
[1]
|
정가영 | 1349 | 2025.12.27 14:52 |
| 18678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덕분에 2주 공부하고 AL 받았어요! [1] | 정아영 | 1752 | 2025.12.26 23:39 |
| 18677 |
[토익스피킹]
의지박약인 사람은 전승기선생님 수업을 추천합니다
|
이동규 | 1609 | 2025.12.26 14:46 |
| 18676 | [토플] [토플후기] 토플 완전 노베이스 라이팅 25점까지!! [1] | 김시웅 | 1738 | 2025.12.23 22:58 |
| 18675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수업 듣고 오픽 IH에서 오픽 AL 받았습니다!
[1]
|
김은혜 | 1113 | 2025.12.23 20:49 |
| 18674 |
[토익]
[토익후기]비키수진쌤 한달 수업듣고 400-> 700점!
[1]
|
김보석 | 1751 | 2025.12.23 00:04 |




재준학생!!!!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후기를 읽으면서 점수보다도, 그 시간을 버텨온 마음과 태도가 얼마나 단단했는지가 먼저 느껴집니다 ㅎㅎ
빠른 상승보다 더 어려운 게 놓지 않고 계속 가는 것인데, 그걸 해낸 사람이 결국 이렇게 목표점수를 튼튼하게 이루시더라고요!
흔들릴 때도 많았을 텐데 제 말 하나하나를 끝까지 믿고 따라와줘서 고맙고, 무엇보다 스스로를 끝내 포기하지 않은 본인에게 가장 큰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ㅎㅎ
이 점수는 운도, 요령도 아닌 꾸준함의 결과이고, 앞으로 어떤 시험이나 선택 앞에서도 분명 큰 힘이 될 거예요!
정성스러운 후기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소식 있으면 언제든 전해주시고, 연말 행복하게 보내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