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5.12.14


새 꿈을 이루려고 퇴사도 하고 LEET도 봤는데, 토익 유효기간은 만료되었고, 로스쿨 입시를 위해 토익 점수가 꼭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혼자서 해커스1000제를 풀어보고 시험을 보니, 예전만큼 기량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답의 원리, 중요한 콜로케이션 등을 다 잊어 버렸기 때문이에요.
토익 성적이 절박했던 저는 6년 전 국문과! 하면서 작사가가 되라고 절 챙겨주셨던 상길쌤이 떠올라 오랜만에 토익학원을 다시 다니게 되었습니다. LC는 반보토익에 계신 진영쌤 강의를 들었고, RC는 주중반을 끊어 상길쌤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옛날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며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상길쌤의 유용한 교재, 재미있고 통쾌한 설명, 상길쌤이 강조하시는 전문독해를 다시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단순 문제풀이가 아니라 왜 이 선택지가 정답인지 사고과정을 훈련시켜주셨고, 운좋게 RC 만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단시간 내에 토익 걱정을 덜고, 로스쿨 면접에 좀 더 집중할 여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몇 달 뒤, 면접에서의 간절한 모습을 교수님께서 인상깊게 보셨는지, 감사히도 로스쿨에서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이상길 선생님의 선한 영향력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상길 선생님의 탁월한 강의력과 영어 실력, 유머는 누구나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토익을 본 뒤 토익 성적표를 들고 온 학생들을 한명한명 챙기고 기억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더욱 강조하고자 합니다. 무심한 듯 보여도 학생들을 기억하시고, 학생들 문제지를 보며 약점을 체크해주시는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에 살짝 감동했습니다. 거기다 맨앞자리에 앉아서 수업 듣던 제게는 '잘하는 학생'이라며 격려해주셔서 참 기뻤습니다.
앞으로 토익을 볼 기회는 많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상길 선생님의 유튜브를 계속 구독하며 선생님의 팬으로 남고 싶습니다. 약 10년에 걸쳐 저에게 선한 영향을 끼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선생님처럼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될게요. 그리고 선생님의 또띠아 맛집도 가끔 들르겠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저도 또띠아를 좋아하게 됐어요.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18693 | [오픽] 제나쌤 오픽 | 오유정 | 1391 | 2026.01.04 16:23 |
| 18692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19시/화목/리암쌤 수업 한 달 후기(스터디 포함) [1] | 이민영 | 1502 | 2026.01.02 18:39 |
| 18691 |
[토플]
[토플후기] 선생님~💜
[1]
|
노하연 | 1467 | 2026.01.02 14:10 |
| 18690 | [기초영어] 기초영어회화 수강 후기 [1] | 장은슬 | 1244 | 2026.01.01 15:27 |
| 18689 | [오픽] [오픽후기] 8일만에 IH가 나오네요...! | 고은비 | 1506 | 2026.01.01 13:33 |
| 18688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기록 겸 남겨보는 3개월 후기 [1] | 정윤진 | 1310 | 2025.12.31 14:53 |
| 18687 |
[토플]
[토플후기] 2025년 마지막 토플 후기_양혜미_Cloud Kim_송원 선생님
[1]
|
정지문 | 1810 | 2025.12.31 14:43 |
| 18686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기록 겸 남겨보는 3개월 후기 [1] | 정윤진 | 862 | 2025.12.31 14:42 |
| 18685 | [기초영어] 리암쌤 있는데 외국으로 어학연수 왜감? [1] | 한승연 | 1179 | 2025.12.29 17:32 |
| 18684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안젤라쌤과 함께하는 즐거운 영어시간~^__^ [1] | 박진희 | 1438 | 2025.12.29 16:56 |
| 18683 |
[오픽]
[오픽후기]토익 점수도 낮은 편인데 노베이스에 IH 달성!!
[1]
|
김수민 | 1507 | 2025.12.29 16:55 |
| 18682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혼자 하지 마세요, 리암쌤과 함께 하세요! [1] | 박진희 | 1165 | 2025.12.29 16:48 |
| 18681 |
[오픽]
[오픽후기] 'IM1을 9번' 받고 나서 수강한 클로이쌤 강의로 IH 달성
[1]
|
김영호 | 1817 | 2025.12.29 00:17 |
| 18680 | [중국어] 오민경쌤! | 전채우 | 1471 | 2025.12.28 10:27 |
| 18679 |
[토익]
[토익후기] 최석원 선생님 수업 810점 후기
[1]
|
정가영 | 1372 | 2025.12.27 14:52 |
| 18678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덕분에 2주 공부하고 AL 받았어요! [1] | 정아영 | 1763 | 2025.12.26 23:39 |
| 18677 |
[토익스피킹]
의지박약인 사람은 전승기선생님 수업을 추천합니다
|
이동규 | 1629 | 2025.12.26 14:46 |
| 18676 | [토플] [토플후기] 토플 완전 노베이스 라이팅 25점까지!! [1] | 김시웅 | 1754 | 2025.12.23 22:58 |
| 18675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수업 듣고 오픽 IH에서 오픽 AL 받았습니다!
[1]
|
김은혜 | 1128 | 2025.12.23 20:49 |
| 18674 |
[토익]
[토익후기]비키수진쌤 한달 수업듣고 400-> 700점!
[1]
|
김보석 | 1767 | 2025.12.23 00:04 |




읽으면서 감동이 안개처럼 올라와서
살짝 울컷했습니다. 갱년기 증상이겠죠?^^
두가지 축하할 일이 생겼네요. 토익점수랑, 로스쿨
로스쿨에 비할 수 없겠지만 토익 RC 만점도 아무나 맞는거 아닙니다.
특히 직장생활 하다가
공백을 가지고 공부를 했는데 저런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것은
'이기는 방법'을 알고 계신겁니다.
과정도 힘들고 결과를 내기도 힘들 법공부 시작하셔서 힘들겠지만
토익에서 얻은 좋은 기억으로 하루하루
잘 이겨내고 버텨내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로스쿨 졸업하고 변시결과나오면 오세요. 제가 맛있는 밥 한끼 대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