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5.10.17
강남역캠퍼스 오전 정규종합반 A [배치고사 필수]
수강 후 TOEFL, 112점 달성!
- TOEFL score.png ( 70)

안녕하세요, 10월 11일 토요일 오전에 본 첫 토플 결과가 오늘 오전에 나왔습니다.
목표한 바를 전부 이룬 건 아니지만, 나름대로 의미 있던 2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름의 강의 후기와 공부법, 시험 때의 경험 공유드리면 도움이 될까 싶어 후기글이라도 작성해 봅니다.
여기 후기글을 보고 학원 등록했었는데, 제가 쓰는 차례가 되니까 새삼스럽네요ㅎㅎ
2025년 7월 오전 정규 A에서 전 과목 다 들었고, 이후 개인 사정이 여의치 않아져 8월에는 RC, SPK만 선택적으로 수강했습니다.
노베이스는 아니었습니다 (2022년 카투사 만기 전역, 토익 990점 (2024), 토플 초등학생 때 찍먹 해 봄(당시 80점대 였던걸로 기억), 외국에 1달 넘게 있어본 적은 없음).
======================================================================================================================
0. VOCA: 양혜미T
- 솔직히 첫 시간에 선생님의 단어에 1시간~2시간 투자하라는 말씀을 듣고 'ㅋㅋ 어떻게 그 정도로 오래 보냐' 생각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근데 그게 의도적으로 오래 투자하려고 한 게 아니라 그냥 자연스럽게 할 거 하니까 1시간 반 정도는 기본적으로 걸리더라구요. 단어 정말 중요합니다!!
- 저는 Anki 많이 썼어요. 다른 공부할 때 쓰던 어플인데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전환할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쓰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아요ㅎㅎ
- 제가 매일 단어 공부한 방법은 Anki Web 어플 단어 매일 공부 -> 초록 보카 이틀치 -> Day 맨 끝에 있는 10문제 풀기 -> 5일 단위로 단원 마무리 문제 풀기 -> GoHackers 보카 시험지 생성기 풀기 -> RC 부교재 끝에 Daily/Weekly 단어 문제 풀기 -> Anki에 어려웠던 단어 새로 등록 입니다. 짧아도 1시간은 꼭 쓰게 되더라구요.
- 초록 보카 다 보면 911VOCA랑 RC 지문/선지에서 어려웠던 단어 다 Anki에 등록해 뒀습니다. 그래도 단어 문제 틀릴 건 틀리더라구요 아예 모르는 건 찍을 수 밖에 없으니까.. 근데 틀리는 빈도 자체가 줄어드는 느낌? 근데 실제 시험에서 단어가 어렵게 나오진 않는 것 같아요.
1. RC: 양혜미 선생님 7월 현강 & 8월 라이브 클래스
- 수업력을 숫자로 채점한다면(제가 그럴 자격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30점 만점이시지 않을까요? 최고였습니다. 문제 푸는 테크닉 가르쳐 주시는 건 물론이고, 부교재에 FAQ 묶어서 모아주신 것도 좋았고, 예습 복습 방법, 모의고사 문제도 충분히 제공해주셔서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 제일 인상 깊었던 건 선지 오답 분석해 주시는 거였는데요, 특히 1번 Sentence simplification 문제랑 8번 Summary 문제는 학원 다니기 전엔 거의 매 지문 틀렸었는데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오답부터 배제하는 방법으로 오히려 제일 자신 있는 유형이 되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땐 홀수달 문제 유형이 짝수달보다 중요도가 높은 것 같아요. 짝수달은 Reference, Category chart가 특히 그렇습니다.
- 라이브 클래스에서도 수업에서 필기하시는 내용 잘 보이고 소리도 잘 들려요. 혹시 현강과 비교했을 때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 계시다면 걱정을 좀 해소해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 공부는 그냥 숙제 문제 열심히 풀었습니다. 솔직히 복습은 열심히는 안 했고, 아리까리한 선지나 단어 정도 한 번 더 봤던 것 같아요.
- 또 매주 주시는 모의고사 다 풀었어요. 마지막에 가서는 혹시 모를 변수에 대비해서 36분이 아닌 35분에 놓고 연습했습니다. 근데 해커스 자체 모의고사랑 겹치는 게 하나 나와서 아쉬웠네요ㅠ
2. LC: Cloud Kim 선생님 7월 현강
- 선생님 수업 방식 중에 제일 참신했던 건 Conversation 문제는 흐름이 중요하니까 note-taking을 하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덕분에 굉장히 도움을 많이 받았고 전체적인 흐름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그렇다고 저는 Note-taking을 아예 안 해 보니까 가끔 하나씩 까먹더라구요 ㅋㅋ 그래서 욕심 부리지 않고, 1) 화자가 온 목적 2) 화자가 대화 끝나고 바로 다음에 할 것 3) 뭔가를 진행하려고 할 때 '필요'한 것 (ex) student ID, fill in a form, 등등)만 썼습니다. 'NT를 하지 마라'가 아니라 'NT 하다가 지문 흐름 잃지 마라'가 핵심인 것 같아서 제 나름대로 해석을 좀 해봤습니다.
- Lecture NT에서도 가능한 전체 흐름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전체 단어 적지 않고 일부만 적었습니다. 무엇보다 강의 자체를 좀 구조적으로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Conversation도 Lecture도 듣다 보니까 문제가 예상되는 지점이 있던 것 같아요. 예를 들면 headset 문제는 '어 여기서 나올 것 같은데?'가 2-3군데 정도 들렸고 그 중에 하나 반드시 나왔습니다. 딱 듣고 뉘앙스까지 알겠는 부분은 답도 예상이 갔습니다. 또 Detail 문제에서도 예시가 너무 많지 않고 2-3개 정도 나온 거는 잡으려고 노력했어요. 여유가 될 때 모두 고르시오 문제도 연습해 둔 게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ㅎㅎ
- LC도 오답 배제가 되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도 사실 29점 맞을 줄은 몰랐습니다. 헷갈리는 게 3-4개 정도 있었거든요. 그래도 29점 나온 건 확실히 아닌 것들 먼저 배제하고, 남은 것 중에서 가능성 높았던 것들 위주로 잘 찍은(?) 덕인 것 같습니다.
- 공부로는 숙제 열심히 했고, 또 지문 다시 들으면서 Note-taking의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나왔는지 찾아보면서 내가 이런 문제들을 왜 틀리는가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다만 7월이 끝나고 8월에는 사정이 여의치 않아져서 전 과목 다 들을 수가 없었는데, LC는 제 나름대로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수강을 더 하지는 않았습니다.
3. SPK: Kate 최 선생님 7월 현강 & 8월 라이브 클래스
- SPK의 경우는 최소 목표는 22점, 최대 목표는 24-25점이었는데 그 가운데에 낀 어중간한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하 선생님 죄송합니다... 첨삭 열심히 안 받은 죄를 이렇게 받네요. 수업은 너무나 도움이 됐는데 제 노력이 부족했나 봅니다.)
- 학원 모의고사에서도 애매하게 21점이 나와서, 토플 시험 일자를 미루게 된 주범입니다. 그래서 추석 황금 연휴 때 열심히 노력했습니다만.. 애매하네요 ㅎㅎ
- 근데 좀 의문이 드는 게 실제 시험에서는 엄청 잘 봤다고 생각했거든요. 시간 넘겨서 못 말한 것도 없었고, 너무 덜 말한 것도 없었는데. 특히 가장 자신 없던 1번 유형을 이유 2가지 막힘 없이 술술 말 해서 사실 25점 이상 기대하긴 했습니다...ㅋㅋㅋ 자기 객관화가 덜 됐던 거죠.
- 공부는 SPK 교재에 있는 문제들 스스로 녹음해서 스크립트 인식해 보고, 전달력은 어땠는지 내용은 어땠는지 평가표보고 스스로 채점해봤습니다. 녹음은 3번 안에 만족스러운 답안 나올 수 있도록 연습했어요.
- 다시 돌아가서 추가로 연습한다면 모범 답안을 기준으로 해서 바로바로 말 할 수 있는 어휘나 문법 유형 좀 익혀 보려고 노력할 것 같아요. 챗지피티 유료 결제를 해서 모범 답안 음성 파일도 받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후술할 WRT에서는 챗지피티 도움을 아주 많이 받았거든요.
4. WRT: 윤반석 T 7월 현강
- 사실 WRT은 원래 자신 있는 부분이긴 했습니다. 초등학생 중학생 때 영어 학원 다니면서 열심히 쓴 것도 있고, 대학 들어와서 영어 논문 쓴 것도 있어서 크게 걱정은 없었어요.
- 그래서 윤반석 선생님 수업에서는 문제 유형 파악과 팁, 그리고 제 나름대로의 템플릿을 정립해 보려고 했습니다. 또 수업 시간에 제공해 주시는 모범 답안들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공부는 우선 통합형은 수업 끝나고 집 가서 처음부터 문제를 다시 풀어봤고, 선생님이 주신 모범 답변과 비교해보면서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지,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단어를 써야 내용 전달이 잘 되는지 흡수하려고 노력했던 게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 무엇보다 챗지피티의 도움을 가장 많이 받은 과목입니다. 8월달은 LC에서의 이유와 같은 이유로 수강을 더 이어나가지 못 했는데, WRT 채점 기준과 예시 문제를 미리미리 학습시켜 놓고, 윤반석 선생님 모범 답안도 '자 이게 만점 가까이 받은 답안 예시야ㅎㅎ'하고 학습시켰더니 제 걸 잘 채점해주고 분석도 잘 해주더라구요. 근데 이 녀석이 헛소리 할 때가 많아서 윤반석 선생님 피드백이 그리워질 때도 많았습니다..
- 시험 직전에는 토론형과 통합형 각각 하나씩 템플릿을 만들어서 총 1페이지 정도로 정리했는데요, 시험 전에 달달 외워가서 썼더니 최소 단어 수도 금방 차고 집에서 연습하는 기분이 들어서 자신감이 더 생긴 것 같습니다. 덕분에 실제 시험장에서는 토론형에서 200단어나 썼네요..ㅋㅋㅋ
======================================================================================================================
1) 스터디: 안 했습니다. 순수하게 물리적으로 시간이 없었어요.
2) 토플을 결제하면 토플 홈페이지에서 모의고사, 연습 문제 블록, 매일 무료 문제 줍니다. 자체 AI 이용해서 간단하게 채점도 해 줘서 마지막 2주 정도에는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3) 강남 메이플넥스 B번방에서 시험 봤습니다. 자리도 한 자리씩 띄워 주고, 시설도 괜찮고 1층에 스벅도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다시 보라 해도 여기로 갈 것 같습니다.
4) 라이브 클래스도 굉장히 좋습니다. 저도 처음 신청하면서 현강과 퀄리티 차이가 있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현강과 거의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고민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함께 노력해 주신 선생님들께 너무 감사드려요. 다음에 다시 보게 된다면 그땐 개정 토플일 것 같아서 다시 다니던가 해야 되겠네요 ㅎㅎ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18573 | [토플] [토플후기] 토플 108점 달성 후기 | 고영훈 | 2205 | 2025.11.10 16:34 |
| 18572 | [기초영어] 스피킹캠프 1단계 수강후기 [1] | 박민 | 1866 | 2025.11.10 14:27 |
| 18571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오픽에서 막혀 있었는데, 토스 10일 만에 AL
|
김시환 | 1528 | 2025.11.10 12:40 |
| 18570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직장인]전승기 선생님 토스 추천합니다! | 도윤정 | 2251 | 2025.11.09 09:15 |
| 18569 | [토플] [토플후기] [기초영어]10월 오전 기초영어종합반 안젤라 선생님과 박대성 선생님 수업 후기!! [2] | 이현정 | 2528 | 2025.11.08 01:39 |
| 18568 |
[토익]
[토익후기] 2년만의 토익 선생님들 덕에 970점 달성입니다!
[2]
|
김소정 | 2902 | 2025.11.07 23:12 |
| 18567 |
[토익]
[토익후기] 노베이스를 구출해주신 빛의 선생님 ,, !
[1]
|
유호정 | 2313 | 2025.11.07 18:30 |
| 18566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세이쌤 수업듣고 AM달성 후기 | 이상경 | 2180 | 2025.11.07 14:27 |
| 18565 |
[토익]
[토익후기] 550/750 저녁반 수강후 810점
[1]
|
최정은 | 1943 | 2025.11.07 10:38 |
| 18564 | [토익] 선생님 덕분에 첫시험 770점 받았어요 >< [1] | 이소연 | 2286 | 2025.11.06 21:31 |
| 18563 | [토익스피킹] 토스 세이임 만만세 | 김예준 | 2089 | 2025.11.06 17:32 |
| 18562 |
[토익]
토익 초보도 자신감 UP !.! 박지현·안소미 선생님 입문반 후기 :D
[2]
|
허진혁 | 3439 | 2025.11.06 13:48 |
| 18561 | [토익] 첫 토익 900달성! 이상길 선생님 수업 덕분입니다!! 완전강추 [1] | 채영 | 2271 | 2025.11.06 13:19 |
| 18560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 선생님 강의 듣고 AL 도달
[1]
|
장은아 | 2399 | 2025.11.05 14:59 |
| 18559 | [TEPS] 흔들림 없는 선택 흔들림 없는 pass [1] | 김대용 | 1986 | 2025.11.05 09:33 |
| 18558 | [기초영어] [스피킹캠프 1단계] 리암쌤 4개월차 수강후기 [1] | 김소영 | 2184 | 2025.11.04 14:11 |
| 18557 |
[IELTS]
[IELTS후기] 노베이스에서 3달만에 6.0 -> 6.5 -> 7.0 후기
[6]
|
서지유 | 3566 | 2025.11.03 23:50 |
| 18556 | [기초영어] 스피킹캠프 1단계 리암 선생님 후기 [1] | 김민경 | 2067 | 2025.11.03 15:49 |
| 18555 | [기초영어] 리암 선생님 스피킹 캠프 기초영어 3개월차 후기! [1] | 이나현 | 1947 | 2025.11.03 11:36 |
| 18554 | [기초영어] 리암쌤 스피킹캠프 후기! [1] | 최해영 | 1839 | 2025.11.03 09:25 |




첫 시험에 너무 멋진 점수를 받으신 점 크게 축하드리며,
다른 토플 후배들에게도 도움이 될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하는 최종 목표도 잘 이루도록 응원합니다. ^^
RC 30 총점 112 초고득점 졸업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공부하신 방법과 후기를 읽어보니
그동안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셨는지 보여서 더욱 대견하고 뿌듯합니다.
특히 이미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더 높은 초고득점을 목표로 할 경우에는
단순 독해에 그치치 않고 자체적으로 맞춤식 오답 분석과 방어가 필요한데요,
병우씨가 수업 내용 중 이 부분을 잘 활용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
제가 드린 모의고사까지 다 풀어보셨다니, 그리고 스스로 알아서 1분 줄여서 푸는 연습까지!
정말 완벽합니다!
잊지 않고 이렇게 감사 인사 주셔서,
그리고 이런 진정성 넘치는 후기가 많은 수강생들에게 실제로 큰 도움이 될 것이라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이 높은 점수를 토대로 병우씨가 세우신 더 큰 목표를 꼭 달성하시길 바라고 응원합니다 ^^
자신 있는 영역을 그냥 자신 있게만 두지 않고 템플릿을 직접 갈고닦고, 모범답안의 구조를 흡수하고, 끝까지 다듬어 간 점이 정말 훌륭합니다. 실력 있는 학생의 태도는 언제나 디테일에서 드러나는 법인데, 그 점에서 WRT최고 점수를 받을 만 합니다! 특히 모범답안 분석 → 어휘 선택 기준 체화 → 본인 템플릿화라는 과정은, 제가 수업에서 강조하는 핵심 학습 루틴인데 가장 이상적으로 실천한 케이스라 기분이 좋네요.
정말 수고했고, 고맙습니다.
— 윤반석 드림
7월 수업 끝날때 쯤 라이브 강의 상담하신 학생이죠??? 첨삭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말씀드렸는데... ㅠㅜ
SPK 점수가 조금 아쉽긴 해도 두달 공부해서 112점 정~말 훌륭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좋은 후기와 소식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하시는 모든 일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