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5.03.04
강남역캠퍼스 JLPT N3 스파르타 정복반 (10시)
1. 수강 계기
교환학생을 갔다가 일본인 친구들이 생겼습니다! 이때 일본어에 흥미가 생겨서 귀국 후 대학에서 교양일본어 수업을 듣고 독학으로 N3 단어장을 건드려보다가 혼자 할 자신이 없어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2. 수강 전 상태
6학점 수업을 듣기도 했고 각종 간접 경험의 영향으로 N3 - N4 사이 어드메의 실력을 가지고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수업 중에 본 N4 모의고사에서도 점수가 잘 나온 편이라 아마 N4 상급 - N3 하급 정도가 아니었을까 싶어요. 하지만 JLPT를 목적으로 공부해본 경험도 없고 각 과목이 뭔지도 모르는 상태였던지라 독해에서 헷갈리는 문장도 많았고 청해에서 헉 이게 뭐지 하는 문제도 많았습니다. 알긴 아는데 어설프게 알아서 운이 좋아야 고득점이 가능한 상태랄까요? 그래서 어디 가서 나 일본어 공부해~~라고 말하기도 좀 부끄러운 상태..였습니다.
3. 수강 목표
1. 쉬운 문법에서 헷갈림 -> 문법 기초 다시 빠르게 훑어야 함.
2. 한자가 헷갈림 -> 한자 암기 자체는 좋아하는 편이지만 부수 같은 한자가 나오면 헷갈려서 힘들어 하는 편이라 한자 암기에 도움이 필요함.
3. 청해 연습해본 적 없음 -> 제일 무서웠던 과목. 살면서 영어 딕테이션만 해봤지 일본어 청해는 연습해본 적이 전무해서 부담이 컸음.
-> 이 세 가지가 목표였기 때문에 N3반을, 그리고 아예 기초가 전무한 상태는 아니었던 터라 한 달 반을 수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4. 수강 소감
1. 문법 -> 말끔하게 문법 고민을 해결해주셨습니다. 부교재를 활용해서 각 문법 요소마다 정리본을 제공해주셨는데, 내용이 상당히 디테일했습니다. 각 문법마다 활용할 수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명확히 나눠 설명해주셔서 기존에 감으로만 이해하던 것들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미묘한 어감 차이같은 것도 추가로 설명을 많이 해주시기 때문에 JLPT 시험 준비 외에도 일본어 실력 자체를 늘리고 싶은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수업 들으면서 특히 조사나 접속사를 감으로 때려 맞추려는 경향이 심하다는 걸 깨닫고 앞으로 보완할 부분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어요. 더불어 수업 시간에 번갈아가며 해석을 하는 시간도 있는데, 이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혼자서 작문 연습을 하다보면 문법이 부실해서 문장의 끝맺음을 쓰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 않나요? 과거인지 현재인지 의지형인지 청유형인지 등등에 따라 어미가 어떻게 변하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작문도 불가능하고 회화를 할 때도 말 끝을 흐리게 됩니다. 저도 이런 점이 항상 답답했었는데 문장들을 명확하게 해석해보는 연습을 하다보니 이런 문제도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2. 한자 암기 도움 -> 단어들을 외울 때마다 비슷비슷해보이는 한자들이 너무 많아서 "아 누가 비슷한 거만 쭉 모아서 설명해줬으면 좋겠다~"하고 생각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하지만! 딱 제가 원하는 내용을 부교재로 제공해주셨어요. 부수가 같은 한자들을 모아서 비교하고 각 한자들이 활용된 단어들을 모은 자료를 주셨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자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항상 비슷한 한자들을 보면서 어..이 한자가 이게 맞나? 아닌데 이럴 리가 없는데?의 반복이었어서 꽤나 지쳐 있었거든요. 비슷한 한자들을 비교해보면서 이해가 안 될 때는 유래도 찾아가며 외우다 보면 머리에 더 잘 들어옵니다. 독해를 풀 때도 모르는 단어의 한 글자만 알아도 내용 유추를 해볼 수 있다보니 더 재밌어지더라고요. 한자가 두려우신 분들! 이 수업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3. 청해 학습 -> 청해 역시 부교재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부교재에 청해 스크립트와 출제 빈도가 잦은 문형을 정리해주신 파트가 있거든요. 해답지를 봐도 되긴 하지만 재질상 필기도 힘들고 따로 들고다니기도 귀찮은데다 요미가나가 많아서 공부가 덜 되는 느낌이랄까요. 하지만 부교재 스크립트는 글씨도 커서 필기도 용이하고 요미가나도 없어서 독해 연습되 됩니다. 스크립트를 보면서 음성 파일을 들으면 내가 한자를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도 가능하고요. 그리고 문형..문형 파트에 참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청해 연습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보니 제일 부담스러운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단어 하나나 문형 하나만 제대로 안 들려도 머릿속이 하얘지더라고요. 하지만 문형 여러 개를 미리 알아두면 단어 하나를 못 들어도 그 뒤에 문형이 들리니 마음이 조금은 편해진달까요? 더불어 가장 마지막에 보는 과목인 만큼 집중력을 유지하기 힘들기에 미리 많은 문형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수업 중간에 본 청해 모의고사에서 한 번은 만점도 받을 수 있었어요! 이 뒤로는 청해에 대한 불안감이 사라졌습니다.
5. 단점
이 수업에 장점이 참 많지만 단점이 아예 없지는 않습니다.
바로 매우 진도가 빠르다는 것..!
대학에서 들은 수업도 진도가 매우 빨랐는데(교재 1강부터 절반이 한자여서 두 눈을 의심함) 이 수업은 체감상 그 수업의 1.5배 정도 빠른 것 같았어요. 하지만 이건 한 달 수업이기 때문에 감안해야 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꼭 복습할 시간을 확보해두신 후에 들으시길 바랍니다. 저도 처음에 게으름을 피웠다가 주말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그 이상으로 얻어갈 게 많은 수업이니 강력 추천합니다! 특히 주변에 JLPT N1 딴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N3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더라고요. N3가 탄탄히 다져져 있어야 N2 N1에서 큰 고생을 하지 않으니 N3는 모르는 것 하나 없이 착실히 공부해야 한다고요. 그런 의미에서 N3를 빠르게 따셔야 하는 분들, N2 도전하기 전에 꼼꼼히 기초를 다져두고 싶으신 분들, 강력 추천합니다.
6. 기타 소감
제가 좀 소심하고 낯가림도 심한 편이라 정말 조용하게 수업만 듣고 다녔는데요,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말씀은 못 드렸지만 수업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선생님..🥹
항상 조용히 안녕하세요..안녕히 계세요..만 하고 다녀서 절 모르실 거라 생각했는데 점수가 잘 나오고 있으니 충분히 N2 N1 도전해봐도 될 것 같다고 해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학생들 케어에 진심인게 잘 느껴졌어요..저를 알고 계시다니요!
지금 전 3월 N2 반을 등록해둔 상태입니다. 벌써 내일이면 개강이네요..!
앞으로도 N3반에서 들은 내용 복습하며 N2반 수업 듣다보면 올해 JLPT N1 도전도 무리는 아닐 것 같습니다. 사실 목표로 N2 N1을 써서 내면서도 이게 될까 싶었는데 지금은 도전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수업 정말 감사드리며 후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tmi. 열심히 쓰던 후기가 중간에 날아가 눈물을 머금고 다시 쓴 후기입니다.
댓글 0개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17884 |
[오픽]
클로이 선생님 덕분에 첫 OPIC IH 받았습니다 :)
|
김예훈 | 4056 | 2025.03.07 21:30 |
| 17883 | [토익] [토익후기] 2달 동안 임세훈, 김혜미 선생님 수강후기 [2] | 이정호 | 4302 | 2025.03.07 21:15 |
| 17882 |
[토플]
[토플후기] 한달완성반 총점 90점 리딩 28점 달성! (포기X, 축적O)
[3]
|
조선빈 | 4062 | 2025.03.07 17:02 |
| 17881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2주 만에 토스 AL 달성 후기
[1]
|
임준환 | 3637 | 2025.03.07 16:53 |
| 17880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10일 끝장반] 기본반 AL 달성 후기
[1]
|
이진석 | 3931 | 2025.03.07 13:29 |
| 17879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세이임 선생님 감사합니다! [1] | 윤태준 | 3669 | 2025.03.07 13:28 |
| 17878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후기] 토스 입문 10일 수강후기 _ 더글라스쌤과 템플릿 함께라면 두렵지 않아,,, [1] | 윤현정 | 3839 | 2025.03.07 13:12 |
| 17877 |
[토익스피킹]
[IH/AL ] 인간승리 ㅎㅎ
[1]
|
김수아 | 3752 | 2025.03.07 12:49 |
| 17876 |
[토익스피킹]
“모의고사 IM1 ” 10회 수업만에 IH 150점 달성
[1]
|
강나현 | 3804 | 2025.03.07 12:20 |
| 17875 |
[토익]
토익 첫시험 도전에 860점 ~~^^
[2]
|
김세현 | 4551 | 2025.03.07 07:03 |
| 17874 |
[토익]
[토익후기] 최정은 선생님 850반 수업 듣고 980점 나왔어요!!
|
권도연 | 3758 | 2025.03.06 22:08 |
| 17873 |
[토익스피킹]
토익스피킹 수업만으로 AL 찍기
|
서호진 | 4187 | 2025.03.06 13:15 |
| 17872 |
[토플후기] 종로 토플 한달듣고 (정규반+컴실반: 박예진, 제시카, 박민호, 민정우 선생님) 114점으로 졸업합니다 감사합니다!
[4]
|
신다인 | 6729 | 2025.03.05 23:59 |
| 17871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영어 포기한지 10년 넘은 저를 일으켜 세우신 안젤라 선생님의 기초영문법 강의 후기 [1] | 윤은영 | 2938 | 2025.03.05 23:59 |
| 17870 |
[오픽]
목표 레벨 IH 한번에 달성했습니다!
|
정서윤 | 3480 | 2025.03.05 15:40 |
| 17869 |
[토익]
[토익후기] 은수쌤 750+ 두달 수강 후기
[1]
|
이수현 | 3200 | 2025.03.05 10:36 |
| 17868 | [오픽] 리암쌤 덕분에 IM1 > IH 달성했어요! [1] | 이지원 | 3719 | 2025.03.05 07:40 |
| 17867 | [토익] [토익후기] 한 달 공부하고 885점 받았습니다!! [2] | 김래현 | 3982 | 2025.03.05 00:28 |
| 17866 |
[토익후기] 자연쌤과 함께했더니 800점이 뚝딱..!
[1]
|
김나림 | 5569 | 2025.03.04 22:07 |
| >> | [일본어] [JLPT N3후기] JLPT N3 한 달 반 수강 후기 | 이현서 | 3247 | 2025.03.04 21: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