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후기게시판
- 2023.10.26
안녕하세요. 강로사 선생님의 텝스 380~400+ LC(11시) [1개월 완성] 을 수강한 문상혁이라고 합니다.
제게 있어서 텝스는 너무 힘든 시험이었어요. 토익도 본 적이 있지만, 항상 영어 듣기를 너무 못해서 점수가 너무 안나왔었거든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강로사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2주만에 청해가 91점에서 114점으로 올랐습니다.
전체 점수는 278에서 326까지 올랐구요.
영어점수가 안 나와서 연세대 대학원에 지원할 수 없을 뻔 했는데 운좋게 이번에 점수가 나와서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공부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공부법은 참고만 해주셨음 좋겠어요..)
1. 청해
Part 1, 2, 3를 집중적으로 풀었어요. 개인적으로 part 4, 5는 찍는거랑 푸는거랑 점수가 비슷했거든요.
2주만에 영어 점수를 내야 하는 상황인데, 마음이 급해서 파트 1, 2, 3에 투자하는게 안정적이라고 생각했던 거 같아요.
목표점수도 317이라서 저한테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던 거 같아요. (다른 분들은 파트 4, 5도 공부하시는게 좋을듯)
대신 part 1, 2, 3를 다 맞추겠다는 생각으로 LC 문제집 10권 정도 풀었어요...
공부하면서 느낀건데, 텝스 파트1은 토익 파트 2랑 비슷한거 같아요. 그만큼 파트 1은 연습하면 금방 느는 영역인 거 같아요.
단어 외우는 건 기본이고, 이디엄을 무조건 외우고 듣는 연습을 하면 어느 순간 점수가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파트 2도 파트 1이랑 비슷해요.
제 청해 공부법은 이랬어요.
(1) 문제에 포함된 표현과 단어들을 먼저 외운다.
(2) 문제를 푼다.
(3) 문제를 전부 복습한다. 이때, 바로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문장을 들리는대로 적어본다.
보기의 틀리고 맞은 이유를 분석한다.
(4) 스크립트를 본다
(5) 틀린 표현을 말하면서 암기한다.
LC는 강로사 선생님 수업들으면 갈피를 잡아주셔서 점수 오를거라 확신해요.
2. 어휘
어휘는 어휘 자체만 암기하기보다는, 독해나 청해에 필요한 단어나 숙어를 우선적으로 외우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해커스 노랭이도 보기는 했습니다. 트레드밀이나 자전거, 지하철을 탈 때, 유튜브에 있는 해커스 텝스 보카 영상을 봤습니다.
LC를 위해서 어휘의 발음까지 상기하면서 외웠습니다.
3. 문법
저는 문법이 평소 38~44점까지 나올 정도로 문법에 좀 자신이 있어서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4. 독해
단어를 외우고, 한 문제당 1분 안에 푸는 연습을 했어요.
시험장에서는 어렵거나 못풀겠는 문제는 빠르게 넘기고 쉬운 문제를 먼저 푼 다음에 풀었습니다.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
|
[HSK 5급후기] 최고의 중국어 선생님 연승민쌤! (277점) [1] | 김민재 | 895 | 2026.04.07 |
|
|
[토익후기] 홍지인 이상길 토익 930점 후기
[2]
|
최나영 | 2056 | 2026.03.24 |
|
|
[토익후기] 4년 만의 토익, 정규반 덕분에 945점으로 졸업합니다!
[3]
|
김소연 | 2443 | 2026.03.15 |
|
|
[토익후기] 4년 전 640점에서 875점으로!!
[3]
|
정은재 | 2196 | 2026.03.14 |
|
|
[HSK 4급후기] 4급 노베이스로 256점 졸업합니다. | 임재현 | 4069 | 2025.09.23 |
|
|
[텝스후기] 텝스 시험에 필요한 '감'을 길러주는 강의
[6]
|
박시언 | 5178 | 2025.08.12 |
|
|
[토플후기] 종로에서 한달 준비해서 인생 첫 토플 110점 달성한 후기_1개월 매일정규반
[4]
|
임상준 | 9035 | 2025.07.08 |
|
|
[토플후기] 종로캠퍼스 토플 85+ 빡토반 듣고 94점 달성
[3]
|
정한빈 | 11075 | 2025.04.07 |
|
|
[토플후기] 종로 정규 빡토반 수강 후기 - 100점 달성
[4]
|
오경민 | 11735 | 2025.03.13 |
|
|
[JLPT N3후기] 한자 노베이스의 1월 한달 김하은 선생님 N3 스파르타 수강 후기! | 최희진 | 8608 | 2025.01.26 |
| 19073 |
[오픽]
임지혜 선생님 덕분에 IH 레벨 한 번에 취득했습니다!
|
유슬기 | 128 | 2026.06.11 17:59 |
| 19072 |
[토플]
토플 1개월 완성반 B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최지혜 | 379 | 2026.06.11 16:34 |
| 19071 | [토익스피킹] 전승기쌤 강의 수강하고 2주 만에 토익스피킹 첫시험 AL 받았습니다! | 김진선 | 127 | 2026.06.11 16:14 |
| 19070 | [토플] 강남역캠퍼스 토플 수강 후기 남겨봐요! (토플 졸업) [1] | 심승우 | 353 | 2026.06.10 17:27 |
| 19069 |
[토익스피킹]
[IH달성] 토익스피킹은 무조건 더글라스 선생님! 기억하세요. 더글라스!
[1]
|
노수연 | 196 | 2026.06.10 04:22 |
| 19068 |
[토익]
[토익후기] 3달만에 860점 달성했습니다!
[3]
|
장지연 | 284 | 2026.06.10 00:50 |
| 19067 | [오픽] 오픽2회차_클로이T_IH 후기 | 마성우 | 227 | 2026.06.09 16:56 |
| 19066 |
[토익]
선생님 너무 감사합니다!
[1]
|
김형준 | 243 | 2026.06.09 12:27 |
| 19065 | [SAT/영어특기자] SAT 수강 후기 [1] | 최이레 | 227 | 2026.06.08 14:12 |
| 19064 | [토익스피킹] 처음엔 어떻게 말할지 막막했으나 전승기 선생님 강의 듣고 한번에 AL 달성 | 전이루 | 229 | 2026.06.07 15:54 |
| 19063 |
[토익스피킹]
[10일 끝장반] 토익스피킹 중급반 수강후기 (세이임 선생님)! AL취득 성공 후기입니다.
|
최미리 | 316 | 2026.06.04 15:51 |
| 19062 |
[토플]
올데이 케어반 듣고 토플 시험 총점 5.0 100점으로 졸업!
[1]
|
김세진 | 656 | 2026.06.04 14:22 |
| 19061 |
[IELTS]
한 달 수강 후 연속된 overall 5.5에서 드디어 6.0 달성
[2]
|
이서연 | 419 | 2026.06.01 13:20 |
| 19060 | [GRE] [GRE 후기] 송종욱 선생님, Ann Im 선생님 감사합니다! 조지아텍 풀펀딩 박사 합격했습니다. [2] | 이민정 | 372 | 2026.06.01 03:53 |
| 19059 |
[중국어]
혜진쌤과 함께한 기초중국어 회화
[1]
|
김기은 | 329 | 2026.05.31 17:56 |
| 19058 | [토플] [토플] [토플후기] 정규종합반 수강후기 뒤늦게 올립니다 (102점) [3] | 여태영 | 438 | 2026.05.30 15:52 |
| 19057 | [기초영어] [기초영어후기] 문세인 선생님 문법 수업 후기 [1] | 정유경 | 338 | 2026.05.30 13:30 |
| 19056 | [오픽] [클로이쌤 9일 오픽] 9일 단기반 듣고 첫 시험에 바로 IH 졸업합니다! [1] | 백형준 | 472 | 2026.05.29 15:15 |
| 19055 | [오픽] [오픽후기] 클로이쌤 9일 수강 후 IH [1] | 임재민 | 405 | 2026.05.28 20:29 |
| 19054 |
[오픽]
오픽은 임지혜 쌤입니다!!
|
신지현 | 385 | 2026.05.28 00:17 |


공부하신 것 보니 정말 점수가 안 오를 수가 없겠어요. 오롯이 상혁님이 잘 따라와 주신 결과라고 믿어 마지 않습니다.
대학원 합격까지 좋은 일들만 쭉쭉 일어나길 간절히 바랍니다 :)